노안에 잘 동반하는 병으로 백내장이 있다. 노안과 백내장은 눈 속에 있는 수정체가 노화하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병이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병이고, 백내장은 수정체가 흐려지는 병이다.

노안교정수술 종류는 노안만 있느냐, 노안·백내장이 같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백내장은 없고 노안만 있는 경우에는 노안 라식·라섹 수술, 각막인레이 수술, 안내렌즈 수술을 하면 된다. 백내장·노안이 같이 온 경우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을 해야 한다.

노안 라식·라섹 수술과 각막인레이 수술은, 한쪽 눈은 원거리가 잘 보이도록 교정하고 다른쪽 눈은 근거리가 잘 보이도록 교정하는 방법이다. 수술 후에 양쪽 눈이 짝눈이 되는 셈이므로 양쪽 눈의 차이를 극복해서 충분히 적응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각막인레이 수술은 '검은자위'라고 부르는 각막의 중심 부위에 머리카락보다 얇고 작은 보형물을 삽입해서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보형물로는 굴절도수가 없는 것과 굴절도수가 있는 것이 있다. 핀홀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있다. 굴절 도수가 없는 보형물로는 레인드롭 인레이가 있다. 굴절 도수가 있는 보형물로는 프레스비아 마이크로렌즈가 있다. 핀홀 방식을 이용한 보형물로는 캄라 인레이가 있다.

안내렌즈는 눈 속에 삽입해서 노안을 교정하는 렌즈다. 렌즈의 모양에 따라 회절형과 굴절형이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은 노안·백내장 때문에 조절력이 떨어지고 흐려진 수정체를 근거리·원거리·중간거리에 동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바꿔 노안·백내장을 함께 치료하는 방법이다. 레이저·초음파로 노안·백내장이 발생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대체 삽입하는 수술이다. 최근 도입된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로 수정체낭을 완벽하게 원형절개하고 난시도 같이 교정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더 정교하고 안전한 노안교정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을 할 수 있게 됐다.

노안 교정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일반 인공수정체와는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 일반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렌즈여서 근거리·원거리·중간거리의 한 부분에만 초점이 맞지만, 노안교정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다초점 렌즈여서 근거리·원거리·중간거리의 모든 부분에 초점이 맞도록 만들어져 있다.

노안교정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 후에는 근거리·중간거리·원거리의 시력에 충분히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근거리·중간거리·원거리 시력이 모두 정상으로 잘 나오게 된다. 적응 기간은 직업, 취미, 성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근거리 작업이 많거나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 취미를 가진 경우에는 적응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완벽주의적 성격을 가진 경우에는 적응하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근시·원시·난시 등이 심한 경우, 약시가 있거나 망막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시력을 회복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수술 전에 눈 검사를 철저히 받아서 수술의 종류를 잘 선택해야 한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