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 “사업안 다음 회기로”
지역주민들 반대 여론 높아진 탓



속보=김해시의회가 김해시도시개발공사에서 추진하려는 장유 부곡동 식품특화산업단지 조성안 심사(<김해뉴스> 10일자 4면 등 보도)를 다시 보류해 앞으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졌다.

김해시의회는 지난 12일 제202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재심의 안건으로 올라온 '식품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신규투자사업 동의안'을 심사했지만 안건을 다음 회기로 넘기기로 했다.

엄정(자유한국당) 의원은 "조사 결과 전국의 식품특화산단 중 김해처럼 거주지와 인접한 사례는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주민들의 반대가 거센 만큼 심의에서 부결하거나 심사보류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밝혔다.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달 14일에도 같은 안건을 심의했지만 심사보류한 바 있다. 당시에는 의원들이 사업을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기 위해 심사보류를 결정했다.

이후 개발 사실을 알게 된 부곡동 아파트 주민들이 식품특화산단 설립 반대 운동에 나서면서 시의원들의 분위기도 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이달 초 각 아파트 단지에 '식품산단 조성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김해시에 반대 의견을 공식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반대 활동을 펼쳤다. 지역주민들의 모임인 부곡주민지원협의체는 "예정지 인근 2600여 가구의 주민들이 지금도 소각장, 준공업지구에서 배출하는 각종 악취, 매연, 배기가스에 시달린다. 시가 개발제한구역을 풀어 식품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주민의 생활권을 외면한 처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광희(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상임위에서 현장 답사를 다녀와 보니 산단 예정지가 주거지와 너무 가깝다는 게 대다수 의원들의 의견이었다. 그린벨트를 해제해 주민편의시설, 문화시설을 확보하거나 현재 녹지 상태를 보전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밝혔다.

부곡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정화(자유한국당) 의원은 15일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식품특화산단 입지를 다른 곳으로 다시 골라야 한다. 현재 예정지는 공익적 목적으로 쓸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재심의마저 보류하자 사업을 추진한 김해시와 도시개발공사는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도시개발공사 관계자는 "심의보류 이후 앞으로 어떻게 할지 내부적인 입장을 정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정보가 먼저 공개되는 바람에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봉착해 난감한 상황이다. 두 번 심의가 보류된 만큼 내부적으로 입장 정리를 해야 한다. 주민에게 알려진 정보들은 정확하지 않다. 도축장이 들어간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형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재심의에서 심사보류된 점은 아쉽다. 계획상 완충지대 녹지를 포함하고 있다. 입주예정 업체 중 4개가 축산업체로 분류돼 있지만 가공업체여서 우려할 게 아니다.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도축장이 들어가는 것처럼 오해하는 측면이 있다. 식품산단이 업체 경쟁력 제고, 일자리 확대를 위해 필요한 만큼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식품특화산업단지는 부곡동 346-2번지 일원에 30여 식품가공 업체를 유치하는 사업이다. 도시개발공사는 2021년까지 614억 원을 들여 14만 5676㎡ 규모의 식료품 제조전용 단지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상태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