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 예정 부지 일대에 플라스틱 등 각종 폐기물이 쌓여 있다.



 생활폐기물 고형연료로 전기 생산
 망천1구 마을 주민들, 반대 서명
“미세먼지·다이옥신 발생 불가피”
 기존 공장·산단에 엎친데 덮친격




한 기업이 한림면 신천리에 폐쓰레기로 만든 고형폐기물연료(SRF)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하자 지역 주민들이 환경오염물질 발생 우려가 높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3일 김해시와 신천리 망천1구마을 주민 등에 따르면, A 업체는 총 사업비 395억 원을 들여 신천리 434-10에 3140㎡ 규모의 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고형폐기물연료는 생활폐기물, 폐합성수지류, 폐합성섬유류, 폐고무류, 폐타이어 등 생활폐기물을 압축한 연료다. 이 연료에 고열을 가하면 열분해 과정에서 가스가 나오며, 가스를 응집시키면 수증기가 생성된다. 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는 이 수증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다. A 업체가 추진하는 열병합발전소의 증기터빈설비 용량은 9.9㎿며, 하루에 고형폐기물연료 160t을 태워 연간 7만 3751㎿h의 전기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한다.
 

▲ 열병합발전소 예정 부지에 있는 회사 전경.

A 업체는 2015년에도 발전소 설립을 추진했다가 한림면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포기했다. 최근 들어 일부 마을을 돌며 발전소 건립 동의 및 발전기금 기부 약정서를 받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한다. 약정서 초안에 따르면 세 마을은 각각 3천만~1억 원을 준다고 한다.
 
반면 망천1구마을 주민들은 "발전소 설립은 마을을 죽이는 행위"라며 가장 먼저 반대 운동에 나섰다. 망천1구마을 주민 200여 명은 열병합발전소 설립 반대 서명을 모아 지난 12일 한림면주민센터에 제출했다.
 
고형폐기물연료를 소각할 때 미세먼지는 물론 다이옥신, 카드뮴, 비소,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과 유해 중금속 물질이 배출된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또 이미 신천리 각 마을들은 주변의 공장과 산업단지 때문에 환경오염에 시달리고 있는데, 여기에 온갖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할지도 모르는 열병합발전소까지 세운다면 주민들더러 고향을 떠나든지 오염물질을 그대로 몸에 쌓고 살라는 이야기라는 게 이들의 하소연이다.
 
한 마을 주민은 "발전소 예정 부지가 망천1구마을과는 불과 1㎞, 주촌면·내외동과는 2㎞ 거리에 있다. 발전소가 들어서면 한림면뿐만 아니라 주촌면·내외동 등지로 미세먼지와 중금속 물질이 퍼져나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주민은 "고형폐기물연료 유해물질 배출량 규제 기준이 없다. 발전소가 배출량을 부실 관리할 경우 책임을 누가 지는가. 마을 주민들은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을 그대로 마셔버리는 꼴이 된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고형폐기물 열병합발전소는 다른 지역에서도 반발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강원도 원주 지정면, 충남 홍성 내포신도시, 경기도 파주 탄현면 등에서는 고형폐기물 연료열병합발전소 설립이 추진되고 있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인체 유해물질 배출 우려'를 내세우며 건설에 반대하고 있다. 2014년에는 경북 구미 임수동에서도 열병합발전소 설립이 추진됐지만 지역 기업체, 주민, 학교 등의 반대로 무산됐다. 파주환경연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고형연료의 원재료는 폐기물이다. 폐기물과 동일한 화석연료에 기반한 유해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만큼 설비·작동 방식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쓰레기 소각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A 업체 관계자는 "발전소를 세우고 가동하면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한다. 발전소에서 환경오염물질이 배출될 수 없다. 주민들의 지나친 걱정이다.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은 배출 기준의 50%도 나오지 않는다. 환경기준이 강화돼 있기 때문에 운영을 하면 지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발전소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허가 신청 시기는 결정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해시 일자리창출과 관계자는 "발전소는 태양열, 화력 등 에너지원에 관계없이 발전용량에 따라 허가권자가 다르다. 300㎾ 이하는 김해시장, 300㎾~3000㎾ 경남도지사, 3000㎾ 이상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결정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전기위원회가 심의를 한 뒤 지자체에 협의를 요청한다. 아직 협의 요청이 들어온 게 없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전기위원회 관계자는 "현재까지 한림면 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 허가 신청서가 접수되지 않았다. 허가 여부는 매달 열리는 산업전기위원회의 심의에서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