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 '노무현 자전거 도로'가 생긴다. 사진은 생전 자전거 타기를 즐기던 고 노무현 전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 '노무현 자전거 도로'가 생긴다. 노 전 대통령은 생전에 자주 자전거를 타고 봉하마을 곳곳을 둘러봤다. 노 전 대통령의 모습을 담은 사진에도 자전거를 타는 장면이 많다.
 
특히 카우보이 모자를 쓴 다소 우스꽝스러운 차림으로 빨간색 수레가 달린 자전거에 손녀들을 태우고 마을을 돌던 모습과 점퍼 차림에 밀집모자를 쓴 채 자전거를 타고 마을길을 달리던 소박한 모습은 마을주민과 봉하마을을 찾았던 관광객들에게는 잊을 수 없는 추억이다.
 
김해시는 봉하마을부터 고속철도(KTX) 진영역까지 4.5㎞ 구간에 관광형 자전거도로를 만들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해 연말 행정안전부의 자전거이용시설 정비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받은 분권교부세 5억7천만 원을 여기에 투입하기로 했다. 시는 이달부터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가 10월말에 공사를 시작해 내년 4월에 끝마칠 계획이다.
 
시는 이 도로에 고인이 생전에 평소 즐겨찾았던 농로와 산책길 등을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김해시 허동규 자전거담당 주무관은 "단순히 자전거 도로를 내는 것이 아니라 봉하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멋진 추억을 선사할 수 있는 명물길이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재임시절과 퇴임 후에도 자전거를 즐겨 탔는데 현재 4대의 자전거가 봉하마을 추모관과 사저, 청남대 등에 유품으로 남아 있다. 봉하재단 김경수 사무국장은 "대통령께서는 귀향한 뒤 관심을 가졌던 화포천까지 늘 자전거를 타고 다녔고 마을 곳곳을 둘러볼 때도 자전거를 매우 즐겼다"며 "김해시, 마을주민들과 협의해 이 도로가 대통령을 추억할 수 있는 멋진 길이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