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경남산업의 고용환경 변화 대책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한은경남본부 ‘경남 대책’ 세미나
“자동화·연결성 탓 토지 의존 감소 
도심형 산업단지 공급 확대 신경을”




한국은행 경남본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는 지난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경남 주력산업의 고용환경 변화와 대책'이라는 제목의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는 지역 산업현장에 새로운 산업트렌드로 각광받는 '4차 산업혁명'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한국은행 경남본부 서영만 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의 파도가 밀려오지만 경남지역 현실은 어렵다. 조선업과 기계산업이 침체를 이어가고 있으며, 서비스업 발전은 여전히 더디다. 4차 산업혁명을 면밀히 분석하고 산업·학계·지자체의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야 경남경제의 재도약을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연구원 이원빈 산업입지연구실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방안' 주제발표에서 산업단지의 환경변화와 4차 산업혁명이 산업단지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고도의 자동화와 초연결성은 토지나 교통여건 같은 입지요인 의존도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규모의 경제효과가 감소해 생산시설 규모도 축소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대규모 산단의 입지 필요성도 감소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 실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투자선도지구'와 같은 도심형 산업입지 공급을 확대하고, 캠퍼스 산업단지 활성화와 김해의생명센터 같은 산업단지 내의 산학융합지구가 고도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산업 입지는 지식기반산업의 확대와 창의적인 인력 확보의 중요성 때문에 도심지역에 조성될 필요성이 높아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확대가 예상되는 기업유형은 협업형 소기업체다. 아이디어 생산·유통의 집적이 필요한 만큼 산업과 연구가 연결되는 산학융합지구의 고도화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BNK금융경영연구소 백충기 수석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과 동남권 일자리'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제조업 비중이 높은 동남권의 경우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도래하면 큰 폭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되는 만큼 대비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경남의 일자리가 5000개 감소했다는 통계가 있다. 이러한 감소 속도는 전국 5위에 해당한다. 향후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면 이러한 추세는 확대된다. 정부가 스마트공장을 확대하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하지만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경남의 산업계, 지자체·공공기관, 대학은 산업별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정보공유시스템을 만들어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효수 전 영남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지역고용정책' 발제에서 "산업이 고도화하면서 유동성 함정이 작용해 재정을 투입해도 양질의 일자리가 쉽게 창출되지 않는 사례가 많다. 중앙정부가 기획과 재정을 모두 틀어쥐고 지방에 예산을 뿌리는 현재의 고용지원 구조는 변화해야 한다"며 "대부분 일자리는 지역에 있다. 지방분권의 확대와 지역 내 거버넌스(민관협치)의 강화로 민간과 공공이 함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창원대 권순식 교수는 전문가 토론에서 "최근 각광받는 미국의 전기차 생산기업 테슬라처럼 새로운 산업에 제조업 집적화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무조건 새로운 산업으로 업종 전환을 고려하기보다 고성능센서 등 융합기술을 기존 공정에 적극적으로 접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동구기업 류병헌 대표이사는 "4차 산업혁명 이야기는 많지만 실제 산업현장에서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모르고 있다. 경남지역 중소기업의 경우 당장 일감 확보도 어려운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은 먼 이야기로 느껴진다. 우수한 인력이 중소기업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정부와 지역사회가 중소기업 근로자 장기근속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병규 한국산업단지공단 기획총괄팀장은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조적인 젊은 인력이 필요하다. 단순 생산을 넘어 복지, 편의, 여가 기능이 강화되고 산학협력 거점공간이 확보된 도심형 산업단지의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