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지역 시민단체 19일 시청서 기자회견
전 공무원 대상 조사, 예방대책 마련 촉구



김해시 공무원들이 최근 연이어 성추행 사건을 저지르자 지역 여성·시민단체들이 시에 철저한 진상 조사와 예방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해여성의전화, ㈔장유하늘가족상담센터, ㈔김해여성회, 경남여성단체연합 등 19개 시민단체는 19일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시 모든 공무원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성희롱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 19개 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19일 김해시청에서 공무원들의 연이은 성추행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김해시민들은 김해시에서 발생한 남성 상사의 부하 여성 직원 성추행 사건에 분노한다. 공공기관인 김해시의 직장문화는 권력을 가진 상급 직원의 인권침해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추행 가해자가 '술에 취해 기억이 잘 안 난다'라고 한 것도 비판했다. "이는 '술'이 아닌 '권력의 문제'이며 가진 자의 폭력"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이어 "잘못된 인권침해형 직장문화를 개혁하기보다는 술 탓으로 돌리고 있다. 상습적인 인권침해를 묵인하고 방조하는 공범문화가 (김해시에) 만연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김해시에 △전 공무원 대상 직장 내 성희롱 실태 전수조사 실시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직장 내 인권문화' 감독 △성희롱 가해자 엄중 처벌 △성희롱 사건이 발생한 김해시농업기술센터 대상 월별 성희롱 예방교육 및 인권교육 실시 △전 공무원 대상 분기별 성희롱 예방교육 및 인권교육 실시 등을 허성곤 김해시장에게 요구했다.
 
김해여성회 김상희 대표는 "공직 사회에서 벌어진 직위를 악용한 성희롱 사건은 용납할 수 없다. 공무원 사회는 일반 직장에 비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성추행 사건이 더 적을 것으로 보인다. 부서를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는 특성상 신고를 했을 때 피해자가 입을 피해 때문에 드러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농업기술센터 소속 6급 공무원 A(57) 씨는 지난 11일 부서 회식 후 귀갓길에 부하 여성직원 B 씨에게 강제로 키스를 하고 신체 일부를 만지는 등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해시는 A 씨를 직위해제하고 경남도에 중징계를 요청했다.

이에 앞서 5월 3일에는 역시 김해시농업기술센터 6급 공무원 C(49) 씨가 청사 내 1층 여자화장실 쓰레기통에서 가로·세로 5㎝ 크기의 소형 카메라를 설치했다가 발각됐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