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제대 기념 포럼
 

'한국 강의 날' 기념 포럼 10일 인제대서 열려
'미래를 노래하다' '논을 이야기하다' 등 두 건

박창근 교수, 하굿둑 개방 등 낙동강 10대의제 제시
최동진 소장 "물 관리 일원화 하루빨리 이뤄져야"

이학열 전 군수 "논 생태계 기능 인정해야 식량강국"
이찬우 팀장 "화포천습지, 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김정호 대표 "친환경농업 사회적 보상제도 필요"




제16회 한국 강의 날을 기념하는 '2017년 한국강포럼'이 10일 오후 2~6시 인제대 장영실관 1층 대강장에서 열렸다.

'한국강포럼'은 4대강 수질과 수생태계가 더 이상 악화되기 전에 재자연화를 위한 정책 로드맵을 제시하고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자는 뜻에서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오후 2~4시 '생명의 강 100년 미래를 노래하다', 오후 4~6시 '낙동강 생태네트워크, 강가 습지 그리고 논을 이야기하다'는 주제로 연이어 열렸다.

▲ 지난 10일 인제대에서 '제16회 한국 강의 날' 기념 포럼이 열리고 있다.

■'생명의 강 100년 미래를 노래하다'

첫 번째 열린 '생명의 강 100년 미래를 노래하다' 포럼에서는 관동가톨릭대 박창근 교수와 국토환경연구소 최동진 소장이 '생명의 낙동강 재자연화를 위한 10대 정책의제',  '통합물관리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를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박 교수는 "낙동강은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지역 주민 1300만 명의 식수원이다. 낙동강을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풍석포제련소 환경오염 △봉화지역 소수력발전소의 생태계 단절 △안동댐 물고기 폐사와 식수원 오염 △영주댐 수질 오염과 무용론 △부산·대구·울산 취수원 이전 △낙동강 대형보 수문 개방과 철거 △낙동강 수질악화와 식수원 위험 △낙동강 수생태계 파괴 △낙동강 하굿둑 개방 △각종 하천구조물 재평가 등 낙동강 10대 정책의제를 제시했다.

박 교수는 "낙동강 안동호에서 북쪽으로 80㎞ 떨어진 곳에 영풍석포제련소가 있다. 이곳에서 배출된 오염물질 때문에 하천의 물고기 폐사, 안동댐 수질 오염 우려가 있다. 경북 봉화군 소수력댐의 어도는 기능을 상실했다. 하천 본래의 자연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안동댐은 퇴적물 오염도 조사 결과 물고기, 왜가리가 폐사할 정도로 구리, 납, 등 중금속 항목이 '매우 나쁨'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그 물을 수자원공사가 국민들에게 팔아먹고 있다는 것이다. 수자원 공사가 조사를 한다면 영풍석포제련소~안동댐까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어 "국가가 낙동강에 대형보를 건설해 녹조 범벅이 되도록 만들고,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된 낙동강 수질 개선 노력을 하지 않았다. 4대강 사업 전 2급수였던 물은 4급수로 전락했다. 환경부는 취수 중단 조치를 하지 않는다. 4대강의 60%가 농업용수로 쓰인다. 생활용수 마련을 위한 사회적기반시설은 충분히 확보됐다. 국토교통부는 수자원개발의 역사적 소임을 다했다. 이제는 국가의 일방적인 주도가 아니라 물 이해 당사자 간의 협력과 협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토환경연구소 최동진 소장은 "강을 보는 정부 부처의 시각이 다 다르다. 국토부는 개발 대상, 환경부는 수질 관리 대상으로만 본다. 강을 강답게 하기 위해서 수질과 수량, 재해예방을 통합적으로 하는 물 관리 일원화가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학계·정부·지자체·시민단체가 참여하고, 한강·금강·영산강·낙동강·섬진강 등을 중심으로 짜인 유역 네트워크를 넘어 유역 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 관련 법률 간 체계를 정립하고, 물 정보 통합관리와 정보 공개를 이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낙동강 생태네트워크, 강과 습지 그리고 논을 이야기하다'

▲ 이학열 전 고성군수가 10일 '제16회 한국 강의 날' 기념 포럼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오후 4시 10분에는 '낙동강 생태네트워크, 강과 습지 그리고 논을 이야기하다'는 주제로 포럼이 이어졌다. 이학열 전 고성군수, 경남람사르환경재단 이찬우 팀장, 영농법인 ㈜봉하마을 김정호 대표가 각각 '낙동강 생태네트워크 강과 습지 그리고 논을 이야기하다', '낙동강 중·하류 생명네트워크', '화포천 생태계와 봉하들판의 친환경 농업' 순으로 발제했다.

이학열 전 군수는 "논은 각종 생물이 살아가는 생태계의 텃밭이다. 이러한 논의 기능을 인정할 때 우리나라는 진정한 식량강국이 될 수 있다"면서 "농약을 사용한 화학적 농업으로는 지속 가능한 농업을 할 수 없다. 현재 친환경농업은 토양을 적극적으로 살려내지 못하고, '고비용 저수확'이라는 구조적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개탄했다. 그는 "미생물과 유해곤충의 천적을 활용하는 생명환경농업을 널리 확산시켜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논을 생명의 습지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찬우 팀장은 "경남의 습지생태계는 매립, 논의 손실로 인한 철새 먹이터 감소, 생태계 교란종 확산, 습지의 육상화 등으로 위협받고 있다. 경남의 우포늪, 화포천습지, 주남저수지, 낙동강하구 등은 동아시아와 호주를 이동하는 철새들의 삶의 터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기적으로 새를 관찰하는 정기 탐조회, 낙동강 중·하류를 아우르는 국제낙동강생태교육센터, 시민이 참여하는 습지보전 사업 등을 통해 습지 보전의 인식을 높여야 한다. 우포늪과 화포천습지 간의 생명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화포천습지 등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습지 보전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호 대표는 "축사발효퇴비의 밑거름 사용, 오리·우렁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제초, 천연농약 자가 제조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을 진행한 덕분에 봉하들판과 화포천 생태계가 살아났다. 봉하들판은 황새, 백로, 황로, 왜가리 등 여름철새의 보금자리가 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위해서는 낙동강과 들판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천으로 흘러 들어오는 낙동강 중·상류의 오염원을 차단하고, 지천 유역 들판은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해야 한다. 농지와 산지 난개발 방지를 위해 (산지 개발 제한)경사도는 11도로 강화해야 한다. 화학비료와 화학농약 남용을 중단하고 친환경농업의 긍정적 기능을 많은 시민에게 알려야 한다. 안전한 먹거리 확보, 환경생태 보존을 위해 친환경 생태농업의 직불금을 확대하고 농민수당을 지급하는 등 친환경 생태농업의 사회적 보상제도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