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5일 열린 김해신공항 시·도 의원 간담회에서 박민정 시의원이 입지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정치권·주민 등 반대 여론 확산
국토부, “근본적 계획 변경 불가능”
주민 간담회 열렸지만 반발로 파행




근본적인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추진에 대한 반대여론이 지역정치권, 주민 등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주 김해 시·도의원들이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추진에 대해 한 목소리로 반대의사를 밝히는가 하면, 신공항 주민간담회도 주민들의 항의로 파행을 겪었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지역민과의 소통은 지속하겠지만 입지 재검토 등 근본적인 계획변경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신공항 추진을 둘러싼 소음 갈등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김해신공항 건설 추진 관련 경남도·김해시 의원 간담회가 14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신공항 특위(위원장 김형수·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해시의원 9명 중 8명(민주당 5명, 자유한국당 3명)과 김해지역 도의원 6명(자유한국당 5명, 국민의당 1명), 김종덕 경남도 신공항건설사업단장과 김홍립 김해시 도시관리국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 시·도의원들은 현재도 공항소음이 심각한데 신공항 확장으로 지금보다 2배 이상 소음문제가 커지면 주민의 삶을 되돌릴 수 없을 것이란 우려에 한 목소리를 냈다.

옥영숙(자유한국당) 시의원은 "층간 소음으로 살인도 일어나는데, 현재 김해시민이 일상에서 겪는 소음문제는 돈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삶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하선영(국민의당) 도의원도 "하늘이 이렇게 시끄러운데 과연 김해가 국민들이 찾는 가야 역사문화도시가 될 수 있겠냐"고 우려했다.

시·도의원들은 더 나아가 소음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없다면 정부가 김해신공항 입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민정(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이미 2011년 용역조사에서 김해공항이 국제화하는 것은 부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후 백지화된 신공항 사업이 재점화되는 과정에서 김해시는 합의대상에 배제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삶이 무시됐다"며 "신공항 입지가 재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엄정(자유한국당) 시의원도 "경남도가 11명이나 되는 인원으로 신공항건설지원단을 구성했지만 김해시민들의 소음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해준 것이 무엇이냐"며 "정치적 판단으로 결정된 김해신공항은 원점에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도의원들은 김해시와 경남도가 지역여론을 반영해 신공항 문제에 함께 대응할 것도 함께 요구했다. 이들은 또 신공항 반대 입장을 하나로 결집할 시·도 의원 대책기구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형수 신공항특위 위원장은 "경남도와 김해시가 보조를 맞춰 신공항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홍진(자유한국당) 도의원은 "지역 시·도 의원들이 정당에 관계없이 한목소리를 내야 할 상황이다. 김해신공항 사업을 백지화하기 위한 대책모임을 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9일에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김해신공항 주민설명회가 파행을 겪은데 이어 지난 12일 김해시가 주관한 김해신공항 주민간담회마저 주민들의 반발로 파행됐다.

지난 12일 김해시청 소회의실에서는 국토부·김해시 관계자, 주민 등 40여명이 모인 가운데 '김해신공항 추진 관련 주민간담회'가 열렸지만 예정된 1시간 30분을 다 채우지 못하고 40여분 만에 국토부·김해시 관계자들이 퇴장하면서 끝나버렸다.

이날 간담회 직후 ‘김해신공항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인근주민들은 신공항 건설 백지화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반대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류경화 칠산서부동 강동1 통장은 "김해신공항 사업은 김해시민을 볼모로 한 국책사업이다. 시민, 시·도의원과 함께 강력한 저지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김해을)이 지난 18일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24시간 운항하는 영남권 관문 공항이 안되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김해시청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이같이 밝히고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추진하려는 김해신공항 문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부산, 경남이 함께 논의해야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해신공항은 무엇보다 소음피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근본적인 대책’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적극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며 “애초에 동남권 신공항이 24시간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인 이유로 결론이 났다”고 부연 설명했다. 그는 “지금 김해신공항이 그런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애초에 목표했던 방안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검토를 해봐야 한다”며 동남권 신공항 자체를 재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