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 형상과 건강
다이어트는 체중과 체질량 지수부터 파악해야<160> 이 태 임
  • 수정 2017.09.20 10:32
  • 게재 2017.09.20 10:27
  • 호수 340
  • 18면
  • 강유식 부산한방병원 진료원장(report@gimhaenews.co.kr)

탤런트 이태임은 눈과 입이 잘 발달된 형상이다. 눈과 입이 발달되면 여성스러운 형상이고, 귀와 코가 발달되면 남성스러운 형상이다. 눈과 입이 발달되면 혈순환계 위주로 인체가 운행된다. 내부 장기로 보면 심장과 간을 위주로 생긴 형상이다. 인체의 앞뒤에서 앞쪽이 발달한다. 그래서 가슴과 배에 쉽게 살이 붙는 형상이다.

사람의 가슴과 배는 따뜻하고 등과 허리는 앞쪽에 비해 차갑다. 눈입이 발달하여 앞쪽 위주로 운행되는 사람은 몸이 따뜻하다. 반대로 귀코가 발달된 형상은 몸이 차갑다.

입이 발달된 형상은 잘 먹어서 혈(血)을 많이 만들어 내기 위해서이다. 반대로 코가 발달된 사람은 잘 마셔서 기(氣)를 많이 만들어 내라는 의미가 있다. 입이 발달된 사람이 식사를 너무 적게 하면 금방 혈이 부족해지는 증상이 생긴다.

이태임은 얼마전 극단적으로 적게 먹는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을 했는데 부작용이 심했던 모양이다. 빈혈이 생기고,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워서 쓰러질 정도였다고 고백했다. 후유증이 심해지면서 귀가 울리는 이명도 생겼다고 한다.

식사량을 줄이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빈혈과 무기력증이다. 빈혈이 있으면 주증상은 피로감이며 피부가 창백해지고,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진다. 숨이 차며, 가슴의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어지러움 증상이나 두통 있다. 인지능력에 장애가 생기기도 하며 팔다리의 저린 감각이나 수족냉증이 생긴다. 빈혈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 부정맥, 울혈성 심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

다이어트 후에 변비가 생기는 사람도 많은데 진액과 혈이 부족해지면 대소변의 양이 줄어들었다가 시간이 경과하면서 만성적인 변비로 발전한다. 이럴 때는 부족해진 혈을 보충해줘야 한다.

다이어트 이후에 탈모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보는데, 단백질과 지방섭취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 머리카락은 체내에서 혈을 쓰고 남은 나머지 부분으로 생성된다고 본다. 머리카락이 풍성하면 체내에 혈이 많은 것이며 머리카락이 가늘고 잘 빠지면 혈이 부족한 것이다. 다른 부분의 털도 마찬가지로 혈부족한 사람은 털이 적고, 혈이 풍부한 사람은 털이 많은데, 원래 털이 많던 사람이 혈이 부족해지면서 머리카락처럼 털이 빠지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 혈의 상태를 살필 수 있는 것이 생리인데, 혈이 부족하면 생리양이 줄고 어혈이 생기면서 생리통이 생긴다. 생리 주기가 전과 달리 빨라지거나 늦어진다. 혈이 부족하면 생리혈이 선명한 붉은 빛을 띠지 않고 옅어진다.

과도한 비만은 당뇨병 과 고지혈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성기능 장애,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 담석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일부의 경우 암의 발생과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비만일 경우 적절한 다이어트가 필요하지만, 자신의 적정체중과 체질량지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다이어트에 임하는 것이 좋다. 혈이 부족해지기 쉬운 형상은 보혈하는 약재를 복용하면서 체중감량을 하는 방법도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이 꼭 필요하다.

김해뉴스 /강유식 부산한방병원 진료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유식 부산한방병원 진료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재미로 보는 주간 운세 2019년 8월 넷째 주재미로 보는 주간 운세 2019년 8월 넷째 주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비밀글로 설정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