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도의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서 주장
"농촌지역보다 인구 밀집 도시에 우선 설치"



경남도의회 김홍진(자유한국당) 의원은 12일 경남도의회 제34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진영에 대기오염 측정소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김해는 최근 급격하게 인구가 늘어났지만 대기오염 측정소는 3곳으로 턱없이 부족해 정확한 대기질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때문에 대기질 정보 신뢰에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 김홍진 도의원.

김 의원은 "김해시민들은 매일 휴대폰 앱을 통해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아이들의 외출을 막기도 한다. 그런데 앱마다 미세먼지 수치에 차이가 있어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다. 지역마다 미세먼지에 차이가 많은데도 측정소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고 지적한다"고 말했다.

그는 "환경부는 인구 5만 명 당 1곳 설치를 권고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김해에는 7곳을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김해의 경우 1곳당 관할면적이 154.3㎢로 넓어 국가측정망 수치가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진영읍은 아파트 밀집지역이다. 2006년 2만 9000명이던 인구가 지난달 말 5만 1000명으로 늘었다. 등록 공장도 2006년 496곳에서 960곳으로 대폭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는 "진영읍의 인구는 김해 전체의 9.7%, 공장 수는 9.6%를 차지하고 있다. 진영의 대기 질을 파악하고 이를 저감하기 위한 대책 수립이 절박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경남도는 올해 2곳(통영, 밀양), 2018년 5곳(남해, 고성, 함안, 함양, 거창), 2019년 4곳(의령, 창녕, 산청, 합천) 등 2019년까지 경남에 미세먼지 측정소 11곳을 확대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김 의원은 "시·군 지역에도 측정망이 확충돼야 하겠지만, 공기가 청정한 농촌지역보다는 대기오염도가 높은 도시지역에 대기오염 측정소를 우선 설치해야 한다. 인구, 공장 밀집도가 높은 지역을 기준으로 도시 대기오염 측정망 확충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지자체 단독으로 재원을 마련하기 어려울 경우 환경부에 건의해 조속한 대기오염 측정망 확충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뉴스 /김예린 기자 beaurin@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