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김해시청서 기자회견 갖고 강조
"시민 납득하는 계획안 나와야" 촉구



김해시가 정부에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김해신공항 소음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하면서 대책이 없다면 신공항사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23일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신공항 소음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허성곤 시장이 23일 김해시청에서 김해신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허 시장은 "김해신공항 확장안 발표 직후 시는 신공항 대책전담팀을 만들고 소음 대책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등 노력을 계속해 왔다. 일관되게 소음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다. 안타깝게도 정부가 원론적인 입장만 밝히고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국토부에 전향적인 소음대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실질적인 소음 대책이 부족한 상황에서 신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다. 지금까지처럼 국토부가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으면 안 된다. 가장 우선적으로 소음대책을 검토해 달라. 신공항 사업 추진과정에서 단계마다 주민과 의견을 나누고 결과를 공개해 일방적으로 추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명확하고 실질적인 소음대책을 수립하지 못하고 주민들과의 소통이 부족한 채로 신공항 사업을 추진한다면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은 재검토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실효성 있는 소음대책으로 공항 남쪽으로 11자 형태의 활주로를 배치하는 방안과 기존 활주로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활주로를 트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지금까지 발표된 활주로 방향은 외국기관의 용역에 따라 만들졌다. 김해 원도심 쪽으로 치우쳐 있다. 김해 실정에 맞는 활주로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민들이 근본적인 소음대책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납득할 수 있는 계획안이 나와야 한다. 국토부와 공군 등이 진지하게 활주로 방향을 검토해야 한다. (11자 형태 활주로를 위해선)남해고속도로 지하화 등이 필요하지만 비용에 연연하지 말고 진진하게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김해신공항을 놓고 다른 입장을 보이는 서병수 부산시장과의 만남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그는 "부산시장의 발표문을 보면 김해시가 신공항 계획을 수용했다는 표현이 있다. 이는 소음 대책을 전제로 정부 정책을 수용한 것이다. 서 시장을 만나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김해신공항은)국토부가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허 시장과 서 시장이 만나는)가치와 의미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덕도 이전 등 신공항의 근원적 재검토 요구도 나오고 있다. 이는 국토부가 감당해야 하는 부분이다. 김해신공항 사업은 국책사업으로 정부가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진지하게 검토하면 지자체 간에 합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해 각 읍·면·동의 대표·주민 들로 구성된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와 김해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22일 오전 소음대책 없는 신공항 사업의 철회를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에는 대책위 류경화 위원장 등 위원들과 김해시의회 신공항특위 김형수 위원장, 특위 시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대책위 등은 이날 국립김해박물관 앞에서 열린 '경남은행과 함께하는 2017 해반천 걷기대회' 출발점에 모여 '김해시민 무시하는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한다', '소음 대책 없는 신공항, 가덕도에 건설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과 펼침막을 들고 김해신공항 사업의 문제점을 걷기대회에 참여한 3500여 명의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류경화 위원장은 "처음 대책위에 참여하지 않았던 강동 등에서도 주민대표들이 참석했다. 시민들에게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의 부당성을 알렸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