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의원, 주민들이 지난달 부산시청에서 집회를 열고 ‘신공항 반대 운동은 정치적 꼼수’라고 밝힌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항의했다.

 

 신공항 활주로 위치·방향 놓고 갈등 심화
경남 “시민 공감하는 최선안 선정해야”
부산 “에코시티 등 영향 문제 해소 안 돼”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의 입지 재검토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신공항 활주로의 위치와 방향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해시, 경남도는 신공항의 활주로 변경이 소음 최소화와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 등 기존개발 사업에 영향이 우려된다며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용역 당시 활주로 계획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 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전문가 검토를 진행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지만 국토부 차원의 민관협의체 구성 등 적극적인 소통기구를 통한 대안 마련에는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달 20일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활주로 위치 변경과 관련해 3가지 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인제대 박재현 교수가 제기한 신설 활주로를 남측 방향으로 3~4km 이동한 11자 형태, 경남발전연구원 마성렬 박사가 제시한 남측 방향으로 2.0km 이동한 11자 형태와 신설 활주로를 현재 활주로의 동편에 신설하는 동쪽 V자형 활주로를 국토교통부에 공식 건의했다. 이는 지난달 1일 경남도 신공항건설 자문위원회 회의에 자문을 받아 결정한 내용이다.
 
경남도는 지난달 9일 김종득 신공항건설지원단장, 17일 박성재 도시교통국장 등이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신공항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경남도 신공항건설지원단 관계자는 "사업비를 떠나 김해시,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음이 최소화될 수 있는 될 수 있는 안을 선정 해달라는 것이 경남도의 입장이다. 국토부가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검토 결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선 지난 10월 24일 김해시는 국토교통부에 '김해신공항 건설 관련 입장 및 소음대책 건의'를 통해 인제대 박재현 교수가 제시한 11자형 활주로 배치와 이착륙 항로 조정을 요구한 바 있다.
 
이러한 경남도와 김해시의 신공항 활주로 변경 요청에 대해 부산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남에서 제기한 3가지 활주로 안은 다른 지역으로 소음 권역이 이전될 수 있고, 이미 개발이 진행 중이거나 조성이 완료된 에코델타시티, 명지신도시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판단이다.
 
부산시 신공항지원본부 관계자는 "경남에서 주장하는 활주로 변경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긴 힘들다. 현재 경남도가 제시한 활주로 안은 과거 정부와 부산시가 신공항 검토를 하면서 이미 들여다 본 내용들이다. 당시 그 안들이 선택을 받지 못한 이유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실질적으로 안전 문제가 해소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그는 "경남도가 제시한 안에 따르면 소음권역이 부산의 에코델타시티, 명지신도시, 하단, 신평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 용역단이 경남도, 김해시 등의 활주로 제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민관협의체 등 새로운 협의기구 구성을 통한 대안 모색에는 소극적인 상황이다.
 
국토교통부 구본환 항공정책실장은 "현재 용역단이 기본계획을 들여다보고 있는 만큼 경남도 등이 제기한 안에 대해 전문가들이 검토할 것이다. 지역에서 관련 전문가를 추천해 주면 용역단의 전문가들과 소음, 안전 문제에 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토론을 통해 지금까지 제기된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국토교통부 차원의 민간협의체, 전문가협의체 등 소통채널 마련에 대해선 "기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기는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