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김해·창원에서 울산으로 향하는 시간도 크게 단축시켰다. 이 고속도로를 타고 부산울산고속도로를 거쳐 울산 남구 장생포로 가면 고래문화특구를 만날 수 있다. 국내에서 고래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울산 장생포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는 자연과 근현대가 공존하는 울산의 상징적 관광지 중 한 곳이다. 매년 5월 열리는 고래축제는 지역 대표축제로 자리 잡았고, 특구에는 매년 90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이 찾고 있다. '고래'라는 콘텐츠를 직접 보고 체험하는 고래생태체험관, 고래박물관, 고래바다여행선 뿐 아니라 근현대의 흔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고래문화마을은 색다른 볼거리다.
 

▲ 지난해 5월 열린 울산고래축제에서 고래형상을 한 풍선이 하늘을 채우고 있다. 사진제공=울산 남구청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국내 최초 돌고래수족관 등 
바다로 나가 만나는 수백 마리 고래떼
포경 성했던 장생포 옛 흔적 그대로 재현    




 고래와 함께한 장생포 

장생포 고래잡이는 1891년 러시아 황태자 니콜라이 2세가 태평양어업 주식회사를 설립한 것이 시초다. 이후 러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고 포경기지를 정비하면서 장생포가 포경업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광복으로 일본인의 자리를 대신해 우리 국민들이 조선포경주식회사가 설립했다. 장생포는 고래잡이가 전성기를 1970년대 말 장생포에는 20여 척의 포경선에 1만 명이 상주하는 항구였다. 하지만 1980년에 이르러 무분별한 포경으로 포획양이 줄고 일부 종은 멸종에 이르렀다. 결국 1986년 국제포경위원회(IWC)에서 상업포경 금지를 결정하면서 고래잡이가 중단되고 포경에 종사한 주민들이 이주하여 마을은 점점 쇠퇴했다.
 
하지만 울산시는 바다와 근현대사를 상징하는 장생포 고래잡이가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이라고 판단, 1995년 제1회 고래대축제 이후 지역의 대표적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고래문화특구는 크게 고래박물관 구역과 고래문화마을 구역으로 나뉜다. 장생포옛마을을 포함한 고래문화마을은 고래박물관, 생태체험관, 울산함, 고래여행선 등 고래박물관 구역에서 500m 떨어져 위치해 있다. 걸어서 가는데 15분 정도 걸린다. 고래박물관, 생태체험관, 울산함 등은 둘러보는데 각각 40분 이상 걸린다. 고래문화마을은 관광하는데 1시간 이상 소요된다. 


■고래문화마을

고래문화마을은 생태체험공원 역할을 하는 열린 문화공간이다. 울산시는 장생포 고래문화마을을 조성하면서 세계적인 고래관광 도시를 지향했다. 이곳에서는 장생포 옛마을 풍경을 체험하면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장생포 옛마을에는 선상의 집, 해부장의 집, 고래음식점, 고래 삶는 집, 기념품점, 포수의 집, 선원의 집 등 근현대의 흔적을 재현해 놓았다. 또한 고래광장, 고래조각공원, 선사시대고래마당, 수생식물원 등을 둘러보면서 산책할 수 있다. 
 
특히 마을 한쪽의 5D입체영상관에서는 대형 원형스크린과 360도 회전의자를 통해 실감나는 고래 입체영상이 상영된다. 특히 물, 바람, 스모그 효과 등으로 실제 고래가 헤엄치는 장면과 만날 수 있다.
 

■고래바다 여행선
유람선을 타고 바다에 나가 고래의 숨결을 느낀다. 타이밍만 맞다면 출항에서 수 백 마리의 참돌고래떼를 만날 수 있다. 유람선은 총톤수 550톤, 길이 42.38미터, 폭 10미터, 최대 13노트로 한번에 365명이 탈 수 있다. 4월부터 11월까지 운행한다.


 

■장생포 고래박물관
국내 유일의 고래 전문박물관이다. 옛 고래잡이의 전진기지였던 장생포에 1986년 상업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가는 유물을 수집, 보존·전시해 포경의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2005년 5월 개관했다. 블라이드 고래 등 대형고래의 뼈도 전시해 놓았다. 

 

■고래생태체험관
연면적 1834㎡, 지상 3층의 규모로 고래 전통문화 보존과 해양생태 체험을 위해 2009년 11월에 개관했다. 눈앞에서 유영하는 돌고래의 모습을 직접 관람할 수 있다. 체험관은 국내 최초의 돌고래수족관이며, 바닷물고기 수족관과 생태전시관도 구비하고 있다. 
 
과거 포경 생활상을 볼 수 있는 디오라마가 전시돼 장생포의 과거,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2층에는 입체영화를 통해 고래를 만날 수 있는 4D영상관도 볼거리다.

 

■울산함
울산함은 대한민국 최초의 호위함으로 자주국방을 위해 1980년 진수했다. 당시에는 대형 함정을 만든 경험이 없어 시행착오 끝에 우리 기술로 건조하게 됐다. 울산 남구는 함정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안보의 소중함을 교육하기 위해 해군으로부터 퇴역한 울산함을 무상대여 받아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서 시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고래문화특구 쉽게 이용하기

우선 고래문화특구 전용앱인 '내 손안에 장생포'를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설치하고, 위치정보(GPS)를 활성화한다. '내 손안의 장생포' 앱을 통해 장소별 스토리텔링 서비스를 비롯해 VR360도 영상 시청, 스마트티어링 시청 등 다양한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의 특화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울산남구 해피관광카드를 구매하는 것도 고래문화특구를 둘러보는데 도움이 된다. 해피관광카드는 한 장의 카드로 관광지와 주차장, 맛집, 숙박, 공연에 대한 특별할인을 제공하는 자유이용권형 모바일 관광카드다. 카드를 통해 장생포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4D영상관, 울산함, 장생포옛마을, 5D입체영상관, 태화강동굴피아, 태화강나룻배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카드는 고래박물관 매표소, 고래문화마을 매표소, 장생포고래문화특구 홈페이지(www.whalecity.kr)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가는길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를 타고 오다가 부산울산고속도로에 접속, 울산 쪽으로 가면 된다. 정관IC와 온양IC를 지나면 나오는 청량IC로 나와 울산 장생포 방향 7번 국도를 이용하면 된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까지의 구간에는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다. IC에서 나온 뒤 대략 15분 정도면 고래박물관 앞에 도착할 수 있다. 김해 삼계동을 출발해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부산울산고속도로를 타면 50분 남짓 소요된다. 

 



 고래의 13가지 맛  

고래고기 고향에서 만나는 깊고 다양한 미각
 

고기가 부족했던 시절, 쇠고기를 대신한 것이 고래고기였다. 때문에 경상도 지역에선 제사상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고래고기는 육고기와 다른 풍미와 씹는 맛으로 마니아들 사이에서 별미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래는 워낙 덩치가 크고 버릴 게 없어 귀하게 취급됐다. 식당에서 모듬을 주문하면 다양한 부위의 각기 다른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장생포에서는 고래위, 갈비살, 오베기(꼬리), 우네, 고래수염 잇몸(정술), 고래껍질, 뱃살, 지느러미살, 혀 등 13개 부위가 선보이는 13가지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고래 아래턱부터 배꼽까지의 주름 부분인 우네는 데치거나 날 것으로 먹는다. 우네는 소금에 염장해 먹을 수도 있는데 별미다. 이뿐 아니라 오돌오돌하고 쫄깃한 오베기, 구수하고 담백한 갈비살 등 고래고기는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이 색다른 맛을 보여준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의 고래박물관 맞은 편으로 고래고기집들이 모여 거리를 형성하고 있어 취향에 따라 맛집을 선택할 수 있다.  
 
◇원조고래맛집(장생포고래로 193) 
직접 고래를 가져와서 부위별로 나누는 작업을 해 신선한 고기를 맛 볼 수 있다.  
메뉴 : 고래모듬, 육회, 수육. 문의 052-261-5060.
 
◇고래밥상12가지맛(장생포고래로 251) 
고래수육·육회·찌개를 맛볼 수 있는 정식이 있다. 
메뉴 : 고래모듬, 고래정식, 고래찌게. 문의 052-258-2259.
 
◇고래막집(장생포고래로 235)
사장님이 30년 고래감정사 경력을 지닌 집. 
메뉴 : 고래모듬, 두루치기. 문의 052-266-1585 
 
◇고래할매집(장생포고래로 217)
고래고기와 콩나물, 무 등 야채가 어우러진 고래찌개가 별미다.
메뉴 : 고래모듬, 육회 회초비빔밥, 고래수육. 문의 052-258-8081
 
◇동은(장생포고래로 265)
고래고기와 함께 복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이다.  
메뉴 : 복국(탕지리), 전복류, 고래고기 수육. 문의 052-267-1222
 
◇미미정 고래집(장생포고래로 221)
고래고기 외에도 새콤하고 푸짐한 물회를 맛볼 수 있는 맛집. 
메뉴 : 고래모듬, 횟밥, 물회, 생선회. 문의 052-261-6702 
 
◇청해고래전문점(장생포고래로 247-1)
고래불고기비빔밥, 고래두루치기 등 다양한 응용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곳. 
메뉴 : 고래정식, 고래비빔밥 , 고래모듬. 문의 052-269-5153 
 
◇장생포고래집(장생포고래로 245)
고래의 다양한 부위를 선별해 먹을 수 있는 곳
메뉴 : 고래수육, 고래육회, 고래찌개. 문의 052-261-8463.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