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투자 전 필수 점검 사항


수요예측 결과, 청약 현황 정리돼
주관사 확인 후 과거 IPO실적 참고
의무보유확약·매도가능시기 확인


 
직장인 A 씨는 요즘 뜬다는 A기업의 IPO(기업공개) 공모주에 투자했으나 울상이다. 기대와 달리 상장 직후 공모가 대비 주가가 너무 떨어지면서 손해를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애초에 공모가가 지나치게 높지 않았나 의심스러웠다.
 
최근 주식 투자에 입문한 B 씨는 나름대로 오랫동안 치밀한 분석 끝에 바이오 기업 IPO 공모주에 투자했다. 그러나 상장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자기 매도물량이 늘어나면서 주가가 하락했다. 나 씨는 전혀 예측하지 못한 일이 일어나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지난해 공모금액이 8조 원에 육박하는 등 7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최근 공모주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 투자자들이 기업공개 업체에 대한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 실적보고서 등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 투자에 나서고 있다.
 
투자설명서 및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공모가격 산정근거, 수요예측 결과 및 청약 현황 등 공모주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요소가 담겨 있어 투자판단에 큰 도움이 된다. 이 서류들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fss.or.kr)에 공시돼 있다.
 
공모주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몇가지 사항을 알아본다.
 

■공모가격 산정근거 확인
공모가격이 적정 수준보다 높게 결정될 경우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투자수익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공모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공모가 산정방법 및 근거 관련 공시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주관회사별로 IPO 업무역량에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종목의 주관회사를 확인하고, 해당 주관사의 과거 IPO 실적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결과 확인
주관회사는 절대가치법·상대가치법 등을 사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희망공모가 범위를 산정한다. 최종공모가는 공모주 청약 이전에 희망공모가를 참고로 해 기관투자자로부터 수요예측 조사를 실시한 후 결정된다.
 
수요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수록 상장일 종가가 최종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향후 주가흐름을 예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에는 기관투자자 유형별(국내·해외, 운용사·투자매매중개업자·연기금 등) 수요예측 참여내역 및 경쟁률, 신청가격 분포 등 수요예측 결과가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청약현황 확인
실제 청약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상장 후 주가추이를 예측하고 싶은 투자자는 청약 경쟁률을 유용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청약자 유형별(우리사주조합,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기타)로 구분하여 청약경쟁률 등 청약현황이 기재되어 있다.
 
청약현황 확인방법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접속해 회사명을 입력한 뒤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한다. 이어 청약 및 납인 완료 후 제출되는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클릭해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의무보유확약 물량 확인
기관투자자는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공모주를 상장 이후 일정 기간 동안(2주·1월·3월·6월) 보유하도록 의무화(의무보유확약 제도)되어 있다.
 
상장초기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종료되고 나면 의무보유확약 주식의 대량매도가 많아질 수 있다. 매도물량의 증가는 주가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무보유확약 물량 및 매도가능 시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기관투자자의 기간별 의무보유확약 내용(실제 배정된 물량 및 매도가능 시기)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