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제대 간호학과 학생들이 나이팅게일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제대

 
간호사·약사 국가고시 응시자 100% 합격
최고 교수진·탁월한 실무 중심 교육 ‘적중’



인제대학교(총장 차인준) 간호학과와 약학과 학생들이 최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한 국가고시에 100%로 합격해 전국 최고의 성적을 자랑했다.

인제대는 지난달 26일 시행된 '제58회 간호사 국가고시', '제69회 약사 국가고시'에서 응시자 각각 76명, 32명이 전원 합격해 100%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9일 인제대 약대를 졸업하고 일산 백병원에서 약사로 근무하게 된 양은진(28) 씨는 "열심히 국가고시준비를 함께한 동기들이 다 같이 합격을 하게 되어 너무 기쁘다. 국가고시 준비를 위해 독서실 같은 공간을 마련해 준 학교와 각종 간식, 영양제를 제공한 선배들에게 감사하다"며 "약학대학에서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약사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간호학과 김상희 학과장은 "성과기반 교육과정 및 평생지도교수제와 함께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 노력을 통해 국가시험 100% 합격이라는 성과를 이루었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제58회 간호사 국가고시'는 전국 평균 96.1%, '제69회 약사 국가고시'는 전국 평균은 91.2%의 합격률을 보였다.

▲ 인제대 약학과 학생들이 전문 장비를 이용한 실습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제대

학교법인 인제학원은 서울백병원, 상계백병원, 부산백병원, 일산백병원, 해운대백병원 등 국내 대학 중 가장 많은 종합병원을 보유하고 있어 실무 중심 교육과 풍부한 교수진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인제대 간호학과는 환자 중심 간호, 팀워크와 협력, 리더십, 근거기반실무, 직업전문성, 질 향상을 핵심역량으로 하는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와 교육과정 운영 평가 등의 결과를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팀 기반 학습, 블랜디드 러닝, 플립드 러닝, 영화기반학습, 저널링 등의 교수학습법을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특히 2017년도에는 국제개발원조사업의 일환으로 스리랑카 콜롬보대학교에 인제대가 개발한 간호학사 학위과정이 신설되어 국내 대학에서는 최초로 해외에 간호학사 학위과정을 수출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로써 인제대학교 간호학과의 교육과정 개발 역량이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이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대학과 실습병원 간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의 실무에서의 적응도가 높은 편이다. 현재 인제대 간호학과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좋은 간호사(good nurse)'를 양성하기 위해 통합교육과정을 개발 중에 있다. 교수 중심에서 학생 중심,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으로 교육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2015~2016년에 기초연구, 2017~2018년에 본격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도부터는 실제 교육에 통합교육과정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 국가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간호 역량 향상과 졸업 후 실무 적응도를 높일 수 있어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제대 간호학과 윤숙희 부학장은 "인제대 간호학과 고유의 성과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였고, 평생지도교수제를 통한 교수와 학생들 간의 지속적인 상담 및 멘토링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하였다. 또한 "향후 통합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보다 질 높은 간호교육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학생들의 간호역량 함양 및 전문간호인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약학과 김연정 학과장은 "지난 4년간 약대 교수진의 헌신적인 강의와 개별 지도 학생에 대한 애정 어린 상담 등이 이번 국가고시에서 모든 학생들이 낙오 없이 합격하는 밑거름이 됐다고 생각한다. 또한 약학대학 졸업시험을 통해 학생들이 본인의 학습 진도와 성취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 역시 약사고시 대비에 좋은 동기 부여가 됐으며 학생들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었기에 전원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남지역최초로 신설된 인제대 약학대학은 우수한 교수진과 국내 최고 수준의 신약개발 연구시설을 통해 제약산업을 선도할 국제경쟁력을 갖춘 산업·연구약사와 임상약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