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항피해어민대책위원회
간담회서 피해조사 요구


고성만 어민들이 남포국가어항 개발사업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하다며 사업시행자에게 어업피해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남포항피해어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1일 고성군수협 3층 대회의실에서 해양수산부 마산지방해양수산청, 남포항건설사업관리단 등 남포국가어항 개발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대책위 관계자는 "남포국가어항 개발사업으로 인해 발생된 부유물(뻘물)로 인해 남포항과 가까운 지역의 굴과 가리비 양식장에서는 77%가 폐사했고 조금씩 멀어질수록 66%, 50%, 멀리 떨어진 곳은 폐사 피해가 없었다"며 "피해가 발생되자 국립수산과학원에서 피해조사를 실시했지만 뻘물로 인해 굴과 가리비가 폐사했다고는 보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립수산과학원은 피해어민들은 생각하지 않고 정확한 조사보다는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해수부의 방어막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며 "지난해에도 피해가 발생하자 수산과학원에서 피해조사를 실시했지만 굴과 가리비를 폐사 시킬 만한 요인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면서 당시 보험에 가입했지만 보험처리도 받지 못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어민들은 "당초 남포국가어항 개발사업을 추진할 때 육로를 통해 공사를 한다고 했지만 인근마을 주민들이 차량통행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자 어업에 대한 피해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바지선을 이용해 공사를 추진하면서 엄청난 뻘물을 일으켜 고성바다를 다 죽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특히 "준설공사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작업이 완료됐다고 하더라도 2~3년 이후에는 그대로 원상태로 복구돼 또 다시 준설을 해야 하는데 어민들은 그때마다 피해를 입어야 한다"면서 "시행청에서는 이에 대해 회피하려고만 하지 말고 정확한 어업피해조사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양수산부 마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지금까지 공사를 추진해왔다"면서 "오늘 어민들이 말한 피해내용들을 청장에게 보고하고 대책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포국가어항 개발사업은 고성읍 수남리와 삼산면 판곡리 일원에 사업비 275억 원(국비 100%)을 들여 호안 270m, 방파제 150m, 접안시설 305m, 준설 1식과 복합시설에 문화·복지시설, 물류시설, 친수공간 등을 2020년까지 조성하는 사업으로 마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해뉴스
고성신문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