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1위… 어떻게?


그룹 방탄소년단의 정규 3집이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정상을 석권했다.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 연예인들이 부러워하는 이른바 '셀럽 중의 셀럽'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지난 18일 공개한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는 빌보드 메인차트인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빌보드 200'은 오프라인 앨범 판매량과 디지털음원 판매량 환산 음반 판매량(Track equivalent albums·TEA), 스트리밍 횟수 환산 음반 판매량(Streaming equivalent albums·SEA) 등을 기반으로 한 주간 미국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앨범 순위를 매긴다.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은 지난 24일까지 미국에서 약 13만 5000장이 팔렸으며 이 중 10만장이 오프라인 앨범 판매량이다.

한국 가수가 이 차트에서 1위를 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앨범 '러브 유어셀프 승 Her (LOVE YOURSELF 承 'Her')'로 '빌보드200' 차트에서 자신들이 세운 한국가수 최고기록 7위를 스스로 경신하며 존재감을 빛냈다. 동시에 K팝 최초의 기록이다.

나아가 영어가 아닌 외국어로 된 음반이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일은 12년 만이다. 2006년 남성 4인조 팝페라 그룹 일디보(Il Divo)가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으로 부른 앨범 '앙코라'(Ancora)로 이 차트 1위에 오른 적이 있다.

또한 월드뮤직 장르의 앨범이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한 건 방탄소년단의 경우가 처음이다. 빌보드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중동을 비롯해 미국 본토 밖에서 기원한 모든 음악을 '월드 뮤직'으로 분류한다. K팝 역시 월드 뮤직으로 분류된다.

방탄소년단은 매 앨범마다 새로운 기록을 갱신하는 것은 물론, 점점 더 큰 무대에 올라 '월드스타'의 존재감을 자랑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신곡 '페이크 러브'(FAKE LOVE) 컴백을 '2018 빌보드 뮤직어워드'에서 올린 것으로 자신들의 진가를 전 세계에 널리 알렸다. 아리아나 그란데, 자넷 잭슨,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등과 한국 그룹이 함께 '빌보드' 무대에 올라 공연하는 것은 방탄소년단 이전에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다. 실제로 국내 음악 팬들 역시 당시 방탄소년단의 컴백에 열광하는 세계적 가수들의 반응에 감탄하며 놀라워하기도 했다.

이번 빌보드 시상식장에서도 세계적인 가수 등이 방탄소년단을 찾아와 사진을 함께 찍는 등 연예인들이 가장 사귀고 싶어하는 '셀럽 중의 셀럽'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