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프라자
보험 닷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로 유병력자 실손보험, 암보험 등 경제적 설계방법 제시
  • 수정 2018.06.21 15:25
  • 게재 2018.06.08 17:39
  • 호수 0
  • 0면
  • 디지털미디어팀(report@gimhaenews.co.kr)

82세까지 평균수명이 늘어난 요즘, 65세 이후부터 발생되는 고액의 병원비 대책을 세우기 위해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 가입은 이제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는 요즘이다. 젊은 시절이야 꾸준한 수입 덕분에 병원비에 대한 큰 부담을 느껴지지 않겠지만, 60대가 시작되는 퇴직 이후부터는 소소한 치료비용도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 실제로 한국인들의 경우 사망 전까지 약 17년 동안 병원신세를 지고 있으며 전체 의료비의 절반 이상이 60대 이후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실손의료보험이나 비갱신 암보험 상품은 혼자서 열심히 발품을 판다고 해도 자신에게 딱 맞는 선택을 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어려운 실비보험 용어는 차치하더라도 보상 범위, 보상 한도 등을 사실 일반인들이 정확하게 인지하기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 4월부터는 단독실손보험만 가입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가입 시 더욱 신중함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 20개 사 실손보험료의 획기적 절감과 합리적인 상품 선택 가능
그래서 보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의료실비보험가입순위가 높은 상품별로 비교해 가입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해주는 보험 닷컴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국내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제휴보험사(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흥국화재, NH농협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삼성화재, 동양생명, 현대해상 등)의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유병자보험 등의 상품의 보장내용과 실손보험료를 실시간으로 비교 분석해볼 수 있어 획기적인 보험료 절감과 합리적인 상품 선택이 가능하다.

사실 보험은 같은 상품을 선택한다고 해도 각각의 직업과 성별, 병력 사항, 나이 등에 따라 담보 구성이나 가격이 달라지고 또한 비슷한 혜택을 받는 경우라도 어떤 상품을 가입하느냐에 따라 매달 납부할 금액 또한 차이가 크다. 그러므로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등을 이용해 금액 대비 탄탄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되 본인 경제수준에 맞는 가격대의 상품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실손의료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앞서 언급한대로 4월부터 실손의료비보험이 전면 개정되었기 때문에 가입 전 주의가 필요하다. 일단 특약이 추가된 통합보험으로 실손의료비 가입이 불가능해지고 단독실손보험으로만 가입이 가능해졌다.

특히 올 4월부터는 경증 만성질환자들을 위해 유병자 실손보험도 같이 출시되었다. 과거 유병자 의료실비보험에 비해 심사항목을 대폭 줄였고 음주나 흡연 부분은 심사 항목에서 삭제되었다. 단, 약제비는 보상 범위에서 제외되며 본인 부담금은 30%로 설정해 입원 시 회당 최대 10만 원, 외래 진료 시 회당 최대 2만 원의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실비보험 가입 전 꼼꼼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장해분류표가 개정되면서 장해심사가 강화됨에 따라 이 부분도 보장 축소가 이루어졌지만 최근 일부 상품에서는 질뱡후유장해 특약 담보가 줄지 않고 계속 보장해주기도 하니 보다 보상적으로 유리한 상품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입요령부터 보험금 청구 시 필요서류나 청구방법까지 알려줘
그래서 보험 닷컴 같은 실손보험비교사이트를 운영하는 보험대리점에 속해 있는 5-10년 경력의 전문상담원에게 연령별 보험 가입시기나 자신에 상황에 맞는 실비보험 추천 가입요령에 대한 조언을 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무료로 상담을 받아보고 보험금 청구 시 필요서류나 청구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어 유용하다.

보험 닷컴 박중권 대표는“지난 4월부터 의료실비보험이 특약형 실비보험 가입불가 이슈와 더불어 보험사들의 손해율 상승으로 실손보험료 인상이슈가 언제든지 발생될 수 있는 만큼 본인의 질병 이력이나 가족력 등을 전문가와 꼼꼼히 상담해 상품별로 나에게 맞는 특약이 무엇인지, 보장금액은 또 얼마인지 꼼꼼하게 분석해 본인만의 실시보험 순위를 파악한 후 가입해야 손해 없는 설계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디지털미디어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비밀글로 설정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