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감상패턴 학습… 좋아할만한 곡까지 예측


네이버는 사용자 개인 취향을 고려하는 인공지능 기반 음악 추천 서비스인 '바이브'를 오는 18일 앱 마켓에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바이브는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음악 감상 패턴을 학습해 개인 취향을 고려,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곡을 고른 다음 '맞춤형 재생목록'을 끊임없이 생성해주는 기능을 갖췄다.

개인의 음악 감상 패턴을 바탕으로 선호 장르와 음악가를 파악하고, 비슷한 취향의 사용자 그룹이 많이 소비한 음악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또 개별 음원의 특성을 추출해 사용자가 앞으로 좋아할 만한 곡까지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네이버는 앞으로 인공지능 스피커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 바이브를 연동시킬 계획이다.

네이버의 박수만 리더는 "창작자들이 더 많은 사용자들과 음악으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사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음악들을 더 많이 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차트 위주로 소비되던 음악 감상 환경이 바이브를 통해 더욱 풍성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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