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김해경전철에 투입될 차량들이 삼계동 기지창에 대기해 있다. 사진 = 박정훈 객원기자
부산김해경전철 개통과 KTX 진영역 정차, 이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김해시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경전철 운행 적자 해소와 경전철과 김해 시내버스, 부산 시내버스, 부산도시철도 간의 환승시스템 도입과 이에 따른 환승 할인제 시행 등 해결해야 할 숙제도 적지 않다.
 
시 "수입보장금 등 연간 742억원 부담", 이용객 확보 방안 다각적 검토 시급

▲경전철 이용 활성화 시급=김해시는 경전철이 개통하면 시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최소운임수입보장(MRG) 320억원, 건설사업비 197억원, 채무상환금 181억원, 노약자 및 국가유공자 무임승차 부담분 31억원, 환승할인 부담분 등 연간 742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당초 하루 수송 수요로 예측한 17만6천명의 20% 수준인 3만5천명이 탑승하는 것을 전제로 산출한 것이다.
 
물론 한나라당 김정권 의원의 경우처럼 시의 이야기가 과장됐다는 주장도 있다. 김 의원은 "김해시의 주장대로 실수요가 예상치의 20%에 그친다면 부산시와 김해시가 부담해야 할 MRG는 520억원이 되고 부담비율을 5 대 5로 계산하면 김해시 부담액은 260억원"이라며 "최근 수요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실수요가 예상치의 45% 정도가 된다면 시의 부담액은 151억원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폭에 대한 이견은 있지만 결국 경전철 이용자를 획기적으로 늘이는 게 중요하다는 데는 한 목소리를 내고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지난 11월말 개최한 '경전철과 연계한 대중교통체계 개편' 공청회에서 다양한 경전철 승객 창출방안도 제시했다. 김해시내 무료 노상주차장 유료화, 불법 주차 단속 강화, 승용차선택요일제 도입을 통한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경전철 이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실시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회사원 김선택(45·부원동)씨는 "승용차냐 경전철이냐 하는 교통 수단 선택 문제는 경제성과 편리성에 의해 결정나는 것이지 캠페인이나 단속 여부에 의해 좌우되는 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경전철, 시내버스, 광역 교통 수단의 편리한 환승 시스템 등과 이에 따른 요금 할인폭이 관건이라는 얘기다.
 
시, 버스-경전철 환승요금 500원 검토, 시민들 "부산보다 배 이상 비싸 낮춰야"

▲환승시스템 어떻게 되나=부산김해경전철 개통 효과를 최대화 하려면 시내버스, 광역버스, 나아가 부산 도시철도와의 효과적인 환승 체계 마련과 이에 따른 환승 할인제 도입이 중요하다.
 
실제로 경남발전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시내버스와 경전철간 환승요금을 50% 할인하면 시민의 55.6%가 경전철을 이용하겠다고 응답했다. 또 무료환승제도가 시행되면 시민의 87.7%가 경전철을 이용할 의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김해시가 마련한 환승 교통체계의 큰 원칙은 이렇다. 우선 경전철의 경우 주요 간선 교통망으로 활용하고 시내버스를 보조 교통망으로 이용한다. 또 경전철이 운행하지 않는 구간에는 급행 버스 노선을 신설해 부족한 간선 교통망을 보완한다.
 
이에 더해 김해시는 간선 교통망과 보조 교통망의 환승 체계를 구축해 거미줄같은 교통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교통 수단간의 환승을 활성화하기 위해 ▶김해 버스에서 김해 버스로 30분 이내에 환승할 경우 2회까지 무료 ▶김해 버스에서 부산 버스로 환승할 경우 500원 ▶김해 버스에서 경전철로 환승할 경우 500원 ▶경전철에서 부산도시철도로 환승할 경우 500원의 요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환승 요금이 비싸다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오진영(27·여)씨는 "부산의 경우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하면 200원만 내면 되는데 김해는 부산보다 두 배 이상 환승요금이 비싸다"고 지적했다.

준공영제 필요 불구 市엔 재정압박, 교통행정 수요 대처 위한 방안도 필요 

▲버스 준공영제, 市 조직개편 전제돼야 =경전철과 KTX 시대에 맞춰 버스노선을 조정하고 환승 할인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시내버스 운영의 적자를 보전해 주는 대신 노선 조정권을 김해시가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경남발전연구원 관계자는 "경전철 이용을 활성화해 경영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경전철 역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로 인한 버스업체 적자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버스 준공영제는 김해시에 또다른 재정 압박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발전연구원은 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김해시 재정지원금은 연간 100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측은 "준공영제를 실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80억 원 가까운 돈이 적자노선 지원 등에 지출되고 있다"면서 "준공영제 도입 문제의 경우 추가부담이 적어 2011년 말께는 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김해시의 교통관련 조직개편 작업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전철이 운행되고 버스준공영제가 도입되면 현재 김해시청 '교통행정과'만으로는 교통행정수요에 대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경남발전연구원은 교통정책과와 버스정책기획단으로 조직을 확대하고, 회계사 및 교통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를 채용해 시내버스경영상황 전면 공개 등 투명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