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비 인상을 추진하던 김해시의회가 갑자기 동결 선언을 했다. 사진은 회기 중의 김해시의회 모습.

김해시의회, 갑자기 동결 선언 경전철 운영 적자 감안한 듯
"늦었지만 다행한 일" 시민 호응

의정비 인상을 진행하던 경남 김해시의회가 지난 12일 갑자기 동결 방침을 밝혔다.
 
경전철 운영 적자로 막대한 보상금을 물게 된 김해시의 재정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이기적 발상이라는 시민적 비판을 수용했다는 분석이다.
 
김해시의회 제경록 의장은 이날 기자실을 찾아 "의원들과 협의해 의정비 인상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이번주 각계 인사 10명으로 구성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이날부터 가동을 중단했다. 불과 전날까지 "의정비 심의를 공정하게 하겠다"며 심의 회의 보도자료를 냈던 터라 의외라는 반응이다.
 
의정비 동결에 대해 제 의장은 "최근 개통한 경전철이 막대한 재정적자가 예상되는 등 시 예산을 한푼이라도 아껴야 할 상황이라 시의회도 이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결국 의정비 인상에 비판적인 여론을 무시할 수 없었던 셈이다.
 
앞서 김해시의회는 지난달 7일 전체 의원 월례회를 열고 2012년도 의정비를 인상하기로 합의, 인상요구 내용을 시에 전달했다.
 
현재 시의원의 의정비는 연간 3천841만원으로 도내 18개 시·군 중 최상위권이다. 시의회는 행안부 지침에 인구가 50만명 이상일 경우 의정비를 3천306만~4천299만 원에서 결정할 수 있다는 규정과 2009년부터 올해까지 의정비를 올리지 않아 그동안의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인상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냈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부산~김해경전철 운행적자로 민간시행사에 지급해야 하는 MRG(최소운영수익보장) 부담이 연 700억원에 달하고 갚아야 할 부채가 2천284억 원이나 되기 때문이다.
 
시민 김영소(46·김해시 내동) 씨는 "시의회가 김해시의 재정 부담을 감안, 늦게라도 의정비 인상 방침을 철회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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