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야사 2단계 사업부지에서 출토된 김해고읍성 관련 토성 전경.

김해 가야사 2단계 조성사업 주차장 예정부지에 대한 발굴조사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경남문화재연구원은 김해시의 의뢰를 받아 지난 10월 13일부터 김해시 대성동 464-3번지 일원(김해 '시민의 종' 인근 부지)을 발굴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김해고읍성과 가야시대 목곽묘 3기, 조선시대 기왓가마 1기, 삼가마 2기가 확인됐다. 이 중 김해고읍성은 2008년 김해도서관 부지에서 확인된 통일신라-고려시대 토성(土城) 연장선의 일부분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에 발굴된 구간은 약 30여m로, 이전 발굴조사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던 토성 내벽의 상황이 정확하게 드러나 매우 의미있는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때문에 오는 26일로 예정돼 있던 발굴조사 완료시점이 더 늦춰지게 됐다.
 
조사 28일째인 지난 8일, 경남문화재연구원은 해당 부지 내 유적의 처리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도위원회의를 열었다. 이날 현장을 둘러본 심봉근(전 동아대 총장), 정영화(전 문화재위원, 영남대 교수), 정진원(부산대 명예교수) 씨 등 지도위원들은 "역사적 가치가 큰 유적이므로 보존하는 것이 마땅하다. 중요한 유적이 더 묻혀 있을지 모르니 발굴작업을 조금 더 진행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조사작업 완료 후 부지 사용 문제에 관해서는 사업 당국인 김해시의 입장을 고려해 토성 쪽만 보존 작업을 한 후 복토해 잔디를 깔고 나머지 부분은 복토 후 주차장 부지로 사용할 것을 조언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별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문화재과 관계자는 "경남문화재연구원과 발굴조사를 연장하기로 이미 합의를 했다"며 "지도위원회에서 권고한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해당 부지를 복토할 경우 유적의 훼손여부에 대해서는 관련학계 전문가들과 시 당국 모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인제대 역사고고학과 이영식 교수는 "일단 유적을 한번 발굴했다가 복토하면 약간의 변형이 오는 것은 당연하며, 흙의 성질 등도 바뀌기 때문에 발굴 전과 똑같은 상태로 보존되기는 힘들다"면서도 "이번 발굴건은 훼손을 우려할 정도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해시 문화재과 관계자도 "보존작업을 하기 때문에 유적이 훼손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오는 31일 시민의 종 타종식 때까지 조사가 완료되지 않으면 시민들이 문화유적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더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가야사 2단계 사업은 오는 2018년까지 총 사업비 950억원을 들여 시내 구산동 일원 7만4745㎡의 부지에다 1장 서(序), 2장 지(地), 3장 금향(金鄕) 등으로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문화재청이 시의 문화재현상변경 허가신청을 반려하는 등 진행에 차질이 빚어져 사업내용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