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의회가 지난 5일 원구성을 위해 상임위원장 투표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김해시의회

 

김해신공항 특위 재구성될 듯
소각장·여객터미널 등 현안 산적
“고충해결 등 중재자 역할 할 것”



전반기 의장단을 선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김해시의회가 지역의 각종 현안들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해신공항 추진, 장유소각장 이전 논란, 장유여객터미널 건립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 김해시의회가 적극 개입해 중재자 역할을 하고 김해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기대가 높기 때문이다.
 
김해시의회 여야 의원들에 따르면 8대 시의회야말로 김해시가 제출한 각종 조례와 예산안을 심사하고 통과시키는 제한적인 역할에 머물기보다 지역 현안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해시의회가 당면한 최대 현안은 김해신공항 사업이다. 국토교통부가 8월에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어떤 방식으로든 김해시의회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이를 위해 7대에 구성됐던 신공항 특위의 인적 재구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6·13 지방선거로 시의원 절반 정도가 교체되면서 특위 위원 충원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여기다 특위를 이끌었던 더불어민주당 김형수 의원이 시의회 의장이 되면서 위원장도 새로 뽑아야 한다.
 
위원장 후보로는 항공기 소음 피해에 노출된 내외동의 재선의원이자 도시건설위원장을 맡은 김명희(민주당) 의원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김명희 의원은 "신공항 특위를 새로 구성하기 위한 논의가 시급한 시점"이라며 "소음·안전 대책 없는 신공항 반대라는 원칙이 8대 시의회 특위에서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시의원 사이에서도 김해신공항 반대 여론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진만큼 새로 구성되는 특위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발표 등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장유소각장 증설 문제도 시의회가 나서 역할을 해야 할 부분이라는 지적이다. 김해시가 소각장 이전 공약을 백지화하고 현재 소각장에 소각로를 증설하는 현대화 사업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아직 인근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정화(자유한국당) 김해시의회 부의장은 "김해시의회가 장유소각장 영향권 주민의 우려와 고충을 받아 안는 중재자가 되어, 김해시가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을 내놓을 수 있도록 강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진행 중인 장유여객터미널의 인허가도 8대 시의회에서 쟁점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김해시는 올해 초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무계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건립 예정인 장유여객터미널 계획에서 상업시설을 제외한 자동차 정류장 규모를 7000㎡로 확정한 바 있다.
 
예정된 터미널 부지는 1만 1368㎡이다. 민간사업자는 여객시설에 상업시설을 함께 배치하기 위해 지하 3층, 지상 15~16층 규모의 쌍둥이 빌딩 계획을 수립 중이다. 하지만 도시개발사업 일반상업지구의 용적률과 건폐율이 적용되는 만큼 민간사업자의 구상대로 인허가 절차를 진행할 경우 자칫 특혜시비가 나올 수 있다.
 
엄정(한국당) 의원은 "터미널 건립을 조건으로 진행된 신세계이마트 인허가 과정에 특혜 시비가 있었던만큼 이러한 문제가 재현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인허가 과정을 들여다 볼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