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부산시당 당사에 마련된 고 노회찬 원내대표의 분향소에서 시민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 부산일보=김경현 기자 view@busan.com

 
“4000만 원 받았지만 청탁 없어”
 특검 수사 정치권 확대 전망



경남 창원 성산구에 지역구를 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3일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을 받던 중 스스로 목숨을 끊음에 따라 드루킹 파문이 다시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하면서 잠잠하던 드루킹 파문이 수면 위로 재부상함에 따라 김경수 경남지사를 비롯한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특별검사의 전면적인 수사 확대가 불가피한 것은 물론 여권의 정국 운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8분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 현관 쪽에 노 원내대표가 쓰러져 숨진 것을 경비원이 발견해 신고했다. 해당 아파트는 노 원내대표의 자택이 아니라 어머니와 남동생 가족이 사는 곳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아파트 17~18층 계단에서 노 원내대표가 남긴 유서와 유품 등을 발견했다. 유서에는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로부터 모두 4000만 원을 받았다.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고 적혀 있었다.

노 원내대표의 극단적 선택에 따라 특검의 수사가 정치권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노 원내대표가 유서를 통해 드루킹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에 특검의 수사 동력이 살아나면서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에게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에서 태어난 노 원내대표는 부산중학교를 졸업하고 경기고에 진학했다. 고교 재학 중이던 1973년 박정희 대통령에 반대하는 유인물을 배포하면서 민주화 운동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전기용접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본격적으로 노동운동에 투신했다.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 사건으로 1989년 구속된 노 원내대표는 만기 출소 후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백기완 후보 선거대책본부에서 활동했으며, 매일노동뉴스 발행인, 민주노동당 부대표를 거치는 등 진보 진영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