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통일을 말하다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
대학원 지음 / 김영사
452쪽 / 1만 8000원


앞으로 30년, 우리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적응해야 하는 동시에 한반도 통일을 위한 준비도 본격화해야 한다. 이 책에는 2048년, 1국가 1체제의 완전한 통일을 목표로 미래학 연구 교육기관인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이 준비한 단계적 통일 전략이 담겨 있다.
 


 

책벌레의 여행법

강명관 지음
휴머니스트
360쪽 / 1만 7000원


한문학자인 저자가 끊임없이 책을 떠올리며 틈나는 대로 기록한 26일간의 인도·스리랑카 여행기. 이들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책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인다. 낯선 곳을 거닐며 사람과 물정을 살피는 학자의 글에는 날카로운 사유의 단상과 통찰이 가득해 읽는 맛과 깊이를 더한다.
 


 

발밑의 혁명

데이비드 몽고메리 지음
이수영 옮김 / 삼천리
416쪽 / 2만 2000원


세계 곳곳에서 흙을 되살리고 있는 이들의 분투기와 성장기를 들려주며, 화학비료와 제초제 등으로 파괴돼 온 환경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결국 농업이 우리 모두를 먹이고, 지구를 식히고, 땅의 생명력을 되살릴 수 있다는 전망을 펼쳐 보인다.
 


 

로봇 수업

존 조던 지음 / 장진호 등 옮김
사이언스북스
280쪽 / 1만 7500원


"로봇 연구는 동시대 인간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매력적인 열쇠 구멍이다" 이 책은 시민의 필수 교양으로 로봇 공학에 주목한다. 국가와 민간 차원 모두에서 최근까지 이루어진 로봇 공학의 발달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며, 인간과 로봇이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는 현실적인 미래를 제시한다.
 


 

관용의 탄생

데무라 아키라 지음 / 이문수 옮김
바오 / 272쪽 / 1만 5000원


16세기 초 프랑스에서 태어난 카스텔리오의 삶과 사상을 통해 근대 서양의 역사에서 관용의 정신이 어떻게 탄생했는가를 탐구한다.

책은 정신적 독재자이자 광신적인 주지주의자 칼뱅과 양심의 자유를 부르짖은 카스텔리오를 대비, 두 인물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한다.
 


 

명상하라

문진희 지음 / 수오서재
294쪽 / 1만 5000원


"충전한다 생각하십시오, 적어도 우리는 휴대전화보다 중요한 존재가 아니겠습니까?"

책을 읽다 이 문장을 마주할 때쯤이면 정신없이 돌아가는 하루 속에서 단 10분이라도 나 자신을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절박한 깨달음이 찾아온다. 명상가이자 구도자인 문진희의 명상 안내서.
 


 

한국 진보세력 연구

남시욱 지음 / 청미디어
800쪽 / 2만 8000원


한국의 진보세력이 해방 후 현재까지 60여 년 동안 걸어온 발자취를 시대별로 추적, 그들의 사상, 이념, 인맥, 그리고 활동상과 상호 간 차이점을 종합적으로 서술, 분석했다. 등장인물이 2000여 명에 이르는 진보 인사 인명사전이자 진보 인맥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감정의 색깔

김병수 지음 / 인물과사상사
320쪽 / 1만 5000원


그림은 우리의 마음을 비춰주는 거울이다. 그림만큼 우리 감정에 가까이 다가가는 도구는 없다. 감정의 실체를 보여주는 그림들을 모았다. 거기에 그림을 설명해주고, 일상을 이야기하는 글을 더했다. 일이나 사람에 치여 기운을 낼 수 없을 때, 위로와 힘이 되어주는 그림들을 소개한다.

부산일보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