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한 철학

미하엘 쾰마이어·콘라드 파울 리스만 지음
이지윤 옮김 / 재승출판
216쪽 / 1만 3000원


호기심, 노동, 폭력, 복수, 욕망, 비밀, 자아, 아름다움, 장인정신, 권력, 경계, 운명 등 12개의 중요한 인생 키워드에 대해 새로운 사고의 지평 위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작가와 철학자가 신화, 전설, 동화 등에 대해 얘기하고 해석한다.
 


 

박물관 미술관에서 보는 유럽사

통합유럽연구회 지음
책과함께
480쪽 / 2만 2000원


유럽이 분열과 통합, 갈등과 협력 과정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유럽의 박물관과 미술관 29곳을 통해 살펴본 책. 해당 장소의 설립 취지, 위치의 역사성과 상징성, 건물 구조의 특수성, 전시품 배치의 콘셉트 등 박물관과 미술관의 성격을 폭넓게 살펴본다.
 


 

네덜란드 소확행 육아

리나 메이 아코스타·미셸 허치슨 지음
김진주 옮김 / 예담프렌드
312쪽 /1만 3800원



아이의 성공을 위해 부모가 삶을 희생하던 시대는 지났다. 치열하게 경쟁하기보다는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해지는 육아야말로 요즘 부모들이 꿈꾸는 삶이 아닐까? 엄격한 프랑스 육아와 경쟁적인 미국 육아와는 다른 네덜란드 소확행 육아법에 대해 그 풍경과 실천 방법을 담았다.
 


 

오늘도 출근하는 김대리에게

유세미 지음
책들의정원
300쪽 / 1만 4000원


애경그룹 최초 여성 임원이 25년간 회사 안팎을 넘나들며 깨알같이 기록해둔 직장생활 사용설명서. 상사에게 묻기는 어렵고, 동료에게 말하기도 애매한 직장인들의 사소하면서도 아픈 고민에 대해 격려하고 조언한다. 대상은 신입사원, 워킹맘, 워커홀릭, 이직 고민자 등 직장인 모두다.
 


 

피라미드 코드

맹성렬 지음 / 김영사
424쪽 / 1만 4800원


기원전 2세기 비잔티움 출신의 수학자 필론은 인간이 만든 일곱 가지 건축물을 7대 불가사의로 꼽았다. '기자 대피라미드'는 그중 하나다. 천문학, 기하학, 측지학, 건축공학 등 현대 과학의 지식으로 인류의 가장 오래된 미스터리 '기자 대피라미드'의 비밀을 낱낱이 파헤친다.
 


 

괴테를 따라 이탈리아·로마 인문 기행

조문환 지음 / 리얼북스
276쪽 / 1만 4500원


괴테의 '그랜드투어 루트'로 떠나는 경이로운 기행. 괴테처럼 볼차노에서 본격적인 이탈리아 여정을 시작한 저자는 괴테의 여정을 통해 한 사람의 인간성, 내면의 갈등과 고독을 엿볼 수 있었다고 말한다. 피상적으로 알았던 괴테도 어떤 면에서는 평범했던 한 인간이었다는 것을….
 


 

평화의 소녀상을 그리다

김세진 글·그림 / 보리
168쪽 / 1만 2000원


제주부터 강릉까지 우리나라 소녀상 75곳을 그림으로 만난다. 소녀상은 세대와 성별, 지역을 뛰어넘어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표현돼 있다. 하지만, '일본군 성 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음을 본다. 책엔 부산에 있는 소녀상이 가장 먼저 등장한다.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넬 나딩스·로리 브룩스 지음
정창우·김윤경 옮김 / 풀빛
400쪽 / 2만 2000원


논쟁적인 쟁점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비판적 사고력으로 이어지며, 나아가 건강한 인간관계와 강력한 참여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를 설득력 있게 다룬다. 학교 현장에서 논쟁 수업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부산일보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