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7살 된 강아지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7살 정도 되면 노령기에 접어든다는데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몇 살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나와 함께 사는 반려동물이 사람으로 치면 몇 살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개와 고양이의 나이를 사람 나이로 환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궁금하신 강아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2살을 기준으로 나이드는 속도가 다른데 2살 이전이 2살 이후보다 훨씬 빠릅니다. 대개 2개월 된 강아지를 분양받는데 이 때가 사람 나이로 2살 정도 됩니다. 성장이 완료되는 10개월 정도는 사람 나이로 14살, 1년이 됐을 때는 16살입니다. 2살이 됐을 때 사람나이로 24세가 됩니다.

2살이 지나게 되면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에 따라서 나이 드는 정도가 다릅니다. 소형견의 경우 강아지의 1년은 사람의 5년과 같고, 중형견의 경우 1년은 사람의 6년과 같습니다. 대형견의 경우 1년은 사람의 7년과 같습니다.

질문 내용의 7살된 강아지를 사람 나이로 환산해 보면 소형견은 49세, 중형견은 54세, 대형견인 경우는 59세가 됩니다.

다음으로 고양이 나이를 사람 나이로 환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고양이 역시 2살을 기준으로 2살 이전이 2살 이후보다 나이 드는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분양시점인 2개월인 경우 사람 나이로 3살이 되며, 1년이 됐을 때는 15세가 됩니다. 2살이 되면 사람나이로 24세가 됩니다.

2살이 지나게 되면 집고양이인 경우와 길고양이인 경우에 따라 나이드는 정도가 다릅니다. 집고양이의 경우 고양이의 1년은 사람의 4년과 같고, 길고양이의 경우 1년은 집고양이의 2배 정도인 8년과 같습니다.

7살된 고양이의 나이를 사람나이로 환산해 보면 집고양이는 44세, 길고양이의 경우는 64세가 됩니다. 김해뉴스 /최욱재 율하베스트동물메디컬센터 대표원장 경남수의사회 김해지회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