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이다. 임산부의 날은 저출산을 극복하고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제정됐다. 10월 10일은 풍요와 수확의 계절을 상징하는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한다. 최근 평균 혼인연령이 높아지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고연령, 난임, 고위험 임산부가 증가하고 있다. 건강한 아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라도 임산부의 건강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건강수칙을 김해시보건소의 도움을 받아 임신 시기별로 알아본다.
 

 

입덧 예방 엽산제 임신 3개월 전부터 복용
약물 복용 주의…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김해보건소, 임산부 지원 사업·프로그램 다양




■임신 전부터 건강관리 필요
최선의 여건에서 아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임신 전부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습관은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기 때문에 임신을 했다고 해서 갑자기 안 하던 운동을 하게 되거나 건강식을 챙겨먹게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혈압, 혈당, 체중 등 건강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고혈압은 임신중독증과 미숙아 출산의 위험요인이다. 조절이 되지 않은 당뇨병은 유산과 기형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고협압과 당뇨병을 갖고 있는 여성은 적극적으로 치료해서 정상을 회복한 뒤 임신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과 산전 영양관리도 중요하다. 임신 전부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한편 엽산, 비타민D 등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엽산은 음식물 섭취로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 3개월 전부터 하루 400~600㎎을 섭취하도록 한다. 엽산은 특히 임신 초기 입덧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비타민 D는 임산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 신생아의 충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엽산과 비타민 등이 포함된 임산부 전용 멀티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임신 주기별 유의사항
임신 초기(~14주)에는 질 출혈이나 경미한 하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다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음주와 흡연은 반드시 삼가야 하며, 약물복용에 매우 민감한 시기이기도 하다. 임신 사실을 모른 채 소화제, 감기약, 기타 치료 목적의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반드시 산부인과를 찾아 약물 복용 관련 상담을 받아야 한다.
 
임신 중기(15~28주)는 태아 신체 중 기억과 관련된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다. 임신 5개월이 되면 아기의 움직임, 즉 태동을 엄마가 느낄 수 있다. 이 시기는 태아의 청각이 완성되는 시기로 부드럽게 말을 걸어주거나 좋은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좋다. 임신 7개월 이후에는 외부 자극에 태아가 반응하기 시작한다. 이 때 태아에게 계속해서 말을 걸고 교감을 나누면 효과적이다.
 
임신 후기(29주~출산)에는 거동이 불편하고 중심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만일을 대비하여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을 권장한다. 임산부의 체중 증가는 보통 10~12㎏에 달하는데, 이 때문에 약 70%의 임산부가 요통과 무릎 통증을 호소한다. 몸을 구부리기보다는 쪼그려 앉는 것이 좋고,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해야 한다.
 
임산부는 출산 후 뼈 건강도 신경 써야 한다. 임신 중 혈액 속 칼슘이 태아에게 전달돼 체내 칼슘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출산 후 뼈 건강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할 경우 골격대사에 이상이 생기면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보건소 '임산부 건강교실' 활용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예비 엄마라면 보건소를 적극 활용하자. 생각보다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김해보건소는 혼인신고 후 1년 이내인 신혼부부에게는 부부 무료 건강검진을 제공하고 임신 준비 중인 여성에게는 엽산제를 지원한다.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는 신혼부부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토요 모자보건실을 운영한다. 055-330-4536.
 
기형아를 예방하기 위한 임산부 풍진 검진 사업, 태아 기형아 검사비 지원사업, 임신중독증 등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사업, 산후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관리사 가정방문 서비스 지원사업도 실시한다.
 
가장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임산부 건강교실이다. 6주 과정으로 매주 금요일 오전에 실시되며, 연간 8회 운영된다. 건강한 출산 및 산전·후 건강관리, 산후 우울증 예방, 수공예로 아기용품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수료한 사람에게는 이유식 책과 아기용품 등 푸짐한 선물도 주어진다. 055-330-6931. 조윤숙 부산 시선한의원장
 
김해뉴스 /정상섭 선임기자 verst@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