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가족 4명을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30대 남성이 24일 오후 범행장소인 부산 사하구의 한 아파트에 범행도구가 담긴 가방을 들고 들어가는 장면이 아파트 CCTV에 잡혔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부산에서 일가족 4명을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용의자는 일가족 중 손녀와 교제하다 헤어진 남성인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 사하경찰서는 용의자 신모(32) 씨가 일가족 중 손녀인 조모(33) 씨와 교제했던 사실이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신 씨는 지난 24일 오후 부산 사하구 장림동의 한 아파트에서 자신의 전 여자친구인 조 씨와 조 씨의 아버지와 어머니, 할머니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신 씨는 범행 후 집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다.

경찰은 신 씨가 24일 오후 4시 12분께 선글라스와 모자를 착용하고 큰 가방을 든 채 아파트로 들어오는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인했다. 아파트 출입 카드가 있었던 듯 신 씨가 입구를 통해 쉽게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나온다.

신 씨 침입 당시 집에는 조 씨의 아버지가 있었고 이후 1~2시간 뒤 어머니와 할머니가 귀가했다. 조 씨는 약 8시간 뒤인 25일 자정께 집에 도착한다.

신 씨는 이들을 살해한 뒤 조 씨의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의 시신은 화장실로 옮기고 비닐, 대야 등으로 가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 씨는 살해한 상태로 거실에 그대로 방치했고, 조 씨에게는 목을 조르고 둔기와 흉기 모두를 이용해 범행하는 등 특히 잔인하게 범행했다.

신 씨는 범행 다음 날인 25일 오전 9시 50분께 아파트 밖으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는 모습도 보인다. 신 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할 때 사용한 질소가스통을 인근에 주차된 자신의 차량에서 가지고 올라간 것이다. 신 씨가 범행 후 스스로 목숨을 끊을 때까지 긴 시간을 시신과 함께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경찰은 신 씨가 지난 해 10월경 조 씨와 함께 신 씨 부모님 집에서 한 달간 동거했다고 밝혔다. 조 씨 가족들은 이웃들에게 신 씨를 '사위'라고 소개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씨는 이후 경남 양산에 전세방을 구해 올해 8월까지 조씨와 함께 살다가 헤어졌다. 조 씨의 유가족들은 "신 씨가 조 씨와 헤어진 뒤 힘들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신 씨가 들고온 가방에서 범행에 사용된 둔기와 흉기를 포함해 56개의 물품을 확인했다. 또 범행 전 신 씨가 집에서 컴퓨터로 아파트 일대 방법용 CCTV 위치를 확인하고 전기충격기 사용방법 등을 검색한 기록도 확보했다.

경찰은 "두 사람이 헤어지면서 신 씨가 앙심을 품고 범행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어떤 연유인지는 추가 수사를 통해 밝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