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14일 경남도청에서 류순식 김해뉴스 대표 등 경남지역신문협의회 회원사 대표들에게 도정 발전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조나리 기자

 
스마트공장 통한 제조업 혁신으로 경남 경제 재도약
시민 참여·소통 위한 거버넌스·제도 구축해나갈 것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끈 경남이 다시 한 번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 재도약해야 합니다."
 
김경수 지사의 민선 7기 경남도정이 출범 넉 달을 지났다. 경남 최초 진보진영 도지사인 김 지사는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이라는 슬로건 아래 경제·사회·도정이라는 3대 혁신을 제시하며 경남도를 이끌어가고 있다.
 
경남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동성) 회원사 대표들은 지난 14일 경남도청에서 김 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도정 운영의 진행과정과 주요 안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협의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거제신문 김동성 대표와 김해뉴스 류순식 대표를 비롯해 16개 신문사의 대표가 참석했다.

 
■스마트 공장으로 경남 제조업 부활
김 지사는 취임 직후부터 경제 분야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수도권 투자유치설명회에서 신규투자와 고용 투자협약을 끌어내고 중소기업과의 협약 등을 체결하며 성과를 냈다. 이와 함께 김 지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경제 정책은 제조업 혁신이다.
 
김 지사는 경남 경제의 뿌리산업인 제조업을 부활시킬 방안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2022년까지 2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 제조공장을 2000개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이를 위해 김 지사는 출범 이후 '스마트공장 민관합동 추진협의회'를 만들었으며 대통령, 총리, 장관, 금융기관장 등을 만나 스마트공장 구축을 적극적으로 제안해왔다. 김 지사는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해 제조업 혁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산단'을 조성해 일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청년 인구 감소에 대해서는 "청년들이 갈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게 가장 핵심적"이라며 보육, 교육 등 생활 환경을 지방정부와 국가가 함께 해결하며 중소기업이 좋은 일자리를 늘려가는 '경남형 스마트일자리'를 해법으로 내세웠다.
 
또한 공공기관 지역인재(대학) 30% 할당제도에 지역 고교출신 10%를 추가로 선발할 수 있도록 협의하는 등 다양한 취·창업 지원과 지역정착금 제도 등 유인책을 발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민 소통·참여 이끌어낼 것
"'함께 만드는' 경남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김 지사는 경제 분야에 이어 사회 혁신과 도정 혁신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 사회 혁신을 위해서는 도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확산시키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속가능한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강조했다. 그는 "도정 슬로건에 포함된 '함께 만드는'의 의미를 살릴 수 있도록 도민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도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화와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도정 혁신 분야에서는 공무원이 스스로 혁신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를 풀기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실수나 잘못은 면책해주고, 일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를 발굴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정혁신추진단이 구성됐으며 대대적인 조직 개편이 예고돼 있는 상황이다.
 
김 지사는 "사회혁신과 도정혁신은 공직사회의 일하는 문화와 행정에 대한 관점이 바뀌는 게 중요하다. 경제혁신과 함께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야사, 전설에서 역사로 전화시켜야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며 김해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야사 복원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 "가야사 복원에 있어 설화와 전설로 존재하는 가야사를 우리의 역사로 전환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처럼 설화나 전설로 남아있는 상태로는 가야사 콘텐츠 사업과 관련된 정부 예산을 투자받는 데 한계가 있다. 본격적인 유적 발굴·복원을 통해 가야사를 역사로 인정받게 만드는 게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가야사 복원 과정 속 역사·문화 콘텐츠와 스토리를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야사 유적지에 사람들이 찾아올 이유, 다시 오고 싶은 이유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영화나 드라마 촬영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김 지사는 "경남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팔만대장경, 남명 사상, 충무공 이순신 장군 등 더 널리 알리고 문화·관광 사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며 "관광산업을 통해 지역경제가 좀 활기를 띨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경남이 안고 있는 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창원시 특례시 추진에 대해서는 "지방자치의 권한이 절대적으로 빈약한 상황에서 특례시 인정을 놓고 싸울 상황이 아니다. 100만 이상 도시에 필요한 여러 권한과 재정을 신속히 지방정부에 이양하라고 요구하는 공동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지사의 '1호 공약'인 서부경남KTX 사업의 경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KTX와 함께 국무회의를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연내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과시켜 사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하겠다. 서부경남KTX가 사실상 확정된 상황에서 이와 연계한 관광문화, 레저, 힐링 관련 산업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그랜드비전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는 "도정 슬로건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처럼 완전히 새로운 경남은 혼자 힘으로, 공무원만의 힘으로 만들 수 없다. 우리 도민들께서 함께 해주셔야 만들어낼 수 있다. 350만 도민이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 맡겨주시고 기대하신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