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와 산림청은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성 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대폭 축소해 진행한다. 사진은 장유 불모산 용지봉 인근 대청계곡. 김해뉴스 DB



김해시, 235만ha → 58ha 축소
용역 착수 2021년 사업 완료 목표
환경단체 “산림훼손 불가피” 반발


 
산림훼손 논란을 빚고 있는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성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대폭 축소돼 진행되지만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환경단체는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해시와 산림청은 최근 '국립 용지봉 자연휴양림 조성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대청계곡 주변(대청동 산63-2번지 일원) 산림청 국유림 58ha에 2021년까지 국비 86억 원을 투입해 국립 자연휴양림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사업 완료 예정일은 2021년이다.
 
용지봉 일원은 산림청 소관 국유림이다. 김해시는 지난해 7월부터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해 산림청에 산림휴양시설 확충을 건의했다. 같은 해 12월 산림 전문가들의 현장 실사를 거쳐 국립 자연휴양림 대상지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사업비 86억 원을 들여 대청동 산69-11번지, 산63-2번지, 산38-2번지 등 용지봉 235만ha 일대를 자연휴양림으로 지정하고 산림휴양관, 야영장, 숲속수련장, 주차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생태계 파괴와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용지봉의 국립 자연휴양림 조성을 강하게 반대했다. 해당 사업지가 야생동물보호구역이며 전체 사업지의 대부분이 경사도 20도 이상의 급경사지에 해당해 지형·식생 훼손과 산사태 등 재해 발생이 우려된다며 휴양림 조성 반대운동을 펼쳐왔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측은 "산림보호구역을 포함하고 야생동물보호구역과 인접한 곳에 생태체험시설을 만들면 야생동물이 사라지고 숲이 파괴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환경부도 휴양림 사전입지조사 협의 단계에서 '부동의' 결정을 내렸지만 시는 조성 규모를 축소하더라도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산림청은 자연훼손을 우려하는 의견을 최대한 수용해 당초 235ha로 계획된 사업구역 면적을 58ha로 축소했다. 또 식생보존등급이 낮은 장유계곡 하단부를 시설지구 예정지로 계획하는 방안으로 지난 10월 환경부의 동의를 받아냈다.
 
시설지구 예정지는 사업구역 하단부로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작업이 시행된 지역이다. 편백, 삼나무 등 인공조림지역을 포함하고 있어 식생보존등급 3, 4, 5등급으로 조사돼 당초 1등급지에서 2단계 하향조정됐다. 시는 산림 내 우량한 수목은 존치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산림휴양과 교육체험, 생태보존, 힐링과 치유 등의 복합 테마를 담은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산림·환경분야 전문가들과 지역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산림휴양시설은 슬로우시티 김해에 반드시 필요한 녹색 기반시설"이라며 조성부터 운영까지 전액 국비가 투입되는 사업임을 강조하며 환경단체 측에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김해양산환경연은 면적이 축소되도 자연 훼손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조성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김해양산환경연 관계자는 "휴양림이 조성돼야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있는 그대로의 산을 산책하는 것도 자연을 누리는 것"이라며 "사업규모가 당초보다 4분의 1 수준으로 축소됐지만 원래 모습을 잃어버린 계곡에 휴양림이 조성된다면 환경훼손은 불가피하다. 휴양림 조성 계획은 백지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