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그리고 척추동물의 진화

매슈 F. 보넌 지음 / 황미영 옮김
박진영 감수 / 뿌리와이파리
832쪽 / 3만 8000원


뼈는 척추동물에게 왜 그토록 중요해졌을까. 공룡, 거북과 뱀, 상어와 농어, 인간과 원숭이는 왜 그렇게 생겼으며, 어떤 원리와 무슨 이점이 그런 골격의 진화를 추동했을까. 생물학과 교수인 저자가 척추동물의 5억 년에 걸친 진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토킹 투 노스 코리아

글린 포드 지음 / 고현석 옮김
생각의날개
380쪽 / 1만 7800원


북한은 어떻게 현재의 상황에 이르렀는가? 북한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바는 무엇인가? 영국 노동당 국제위원회 위원인 저자가 북한 정권의 실상과 현재의 입장을 분석한다. 세계가 북한을 보는 시각과 북한이 세계를 보는 시각, 평화적 공존에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바림

우종영 지음 / 자연과생태
424쪽 / 1만 8000원


1세대 나무의사인 저자가 풍부한 경험과 지식, 특유의 식물 감성을 바탕으로 쓴 인문과학 에세이. 과학과 신화를 넘나들고 문학과 철학을 가로지르는 스무 편의 글이 편지, 예찬, 본성, 나무가 사람에게, 사람은 나무에게 등 5부에 나눠 실렸다. 식물과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윤리에 대해 이야기 한다.
 


 

건반 위의 철학자

프랑수아 누델만 지음
이미연 옮김 / 시간의흐름
232쪽 / 1만 8000원


재즈 피아니스트를 꿈꿨던 장 폴 사르트르, 쇼팽을 연주하며 삶을 지탱했던 프리드리히 니체, 슈만을 사랑했던 아마추어 피아니스트 롤랑 바르트. 피아노 앞에 앉은 이들 세 철학자에 관해 그들의 음악 취향이 사상에 미친 영향 등 이제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색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종이 동물원

켄 리우 지음 / 장성주 옮김
황금가지 / 568쪽 / 1만 5800원


중국계 미국인으로 동시대 가장 주목받는 SF 환상문학 작가인 저자의 대표 단편선집이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한 가슴 시린 단편소설부터 731부대, 위안부, 강제징용, 문화대혁명 등 굵직한 역사적 상처를 소재로 한 SF 등 단편소설 14편을 수록했다.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우석훈 지음 / 한겨레출판
280쪽 / 1만 5000원


대한한공 조현민 전 전무의 물컵 투척과 박삼구 아시아나항공 회장의 여승무원 성희롱,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의 직원 폭력 등 '갑질'로 대표되는 직장 내 비민주적 관행이 이어졌다. 경제학자인 저자는 한국식 '직장 갑질' 현상을 사회과학의 언어와 경제의 논리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실력의 배신

박남기 지음 / 샘앤파커스
436쪽 / 2만 원


한국사회는 소득 격차 심화, 세대와 계층간 갈등, 사교육에 대한 과도한 집착, 공교육 파행 등 문제에 직면해 있다. 광주교대 전 총장이자 EBS '교육대토론'의 사회자인 저자는 우리 사회와 교육 문제의 뿌리가 '무한경쟁 승자독식'의 실력주의에 긴밀히 닿아 있음을 보여준다.
 


 

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

노정동 지음 / 책들의정원
240쪽 / 1만 5000원


'편의점에서 파는 수입맥주는 왜 4캔에 1만 원일까', '저가항공은 어떻게 일본행 티켓을 1만 원대에 내놓았을까', '쿠팡은 어째서 손해를 보며 물건을 팔까' 등 일상과 관련한 경제 질문을 던진다. 가격 결정의 메커니즘을 통해 생활 속 경제학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부산일보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