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한쪽 방향으로 모아서 진행하도록 하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레이저가 탄생하게 되었다. 레이저는 레이저의 기본이 되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서 고체 레이저, 가스 레이저, 반도체 레이저, 색소 레이저, 펄스 레이저, 광섬유 레이저, 화학 레이저 등으로 나뉜다. 레이저의 용도는 산업용, 군용, 의료용 등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계속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레이저가 산업용으로는 정밀한 절단, 천공, 용접 등의 용도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정밀계측 분야에서도 많이 응용되고 있다. 금속과 플라스틱의 가공에 레이저 공정을 이용하면서 보다 깨끗하고 정확한 가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군용으로는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링 레이저 자이로스코프 방향측정기 등의 고정밀 장비와 모의 전투훈련, 미사일 유도장치(Laser Designator)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의료용으로는 칼로 하던 기존의 절개 치료를 레이저가 대체하게 되면서 보다 정밀하고 세심한 절개 치료로 보다 간단한 수술과 보다 빠른 수술 후의 회복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 제거하고자 하는 세포 조직이 잘 흡수하는 파장의 레이저를 선택하여 치료함으로써 건강한 세포는 다치지 않고 해로운 세포만을 제거할 수도 있어서 피부에 생긴 여러 가지 병들의 치료에 많은 훌륭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에는 혈관에 광섬유를 넣어 내부에 있는 세포까지 레이저 빛이 도달하도록 하여서 절개하지 않고 이상이 있는 부위를 치료할 수도 있게 되었다.

 



눈의 치료와 수술에도 레이저를 사용함으로써 환자의 편안함을 높이고 수술 시간과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정밀성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시력교정 수술에서 레이저는 각광을 받고 있는데, 엑시머(Excimer)레이저를 이용한 라식수술, 라섹수술과 펨토초(Femto-second)레이저를 이용한 스마일 수술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펨토초레이저는 찰나보다 빠른 '1000조분의 1초'의 극초단 펄스레이저로 수술 시에 충격파에 의한 왜곡이나 표면의 파편 잔해, 열에 의한 주변 조직 변질이나 미세 균열 발생 등의 부작용 없이 섬세한 수술을 가능하도록 한다. 최근에는 펨토초레이저 장비 중의 하나인 카탈리스(Catalys) 레이저로 정교함과 정확성이 함께 요구되는 노안과 백내장, 난시 교정 수술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뛰어난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오래 전부터 망막의 질환 치료에는 알곤(Argon)레이저가 이용되어 왔다. 알곤레이저는 특히 당뇨성 망막병증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어서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인한 실명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알곤레이저는 진행되면 실명이 될 수 있는 망막박리를 초기에 간단하고 편하게 치료할 수도 있었다. 야그(Yag)레이저는 백내장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후발성 백내장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레이저가 눈에 생긴 병의 치료 뿐만 아니라 진단이나 눈의 계측 장비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레이저는 백내장 등으로 시력이 떨어져 있을 때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른 시신경 기능 이상을 밝히는 진단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만약 시신경 기능이 정상이라고 판명된 경우에는 설사 백내장이 심하다고 하더라도 백내장 수술을 받는다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이므로 환자나 의사 모두 편안하게 백내장 수술을 진행할 수가 있을 것이다. 노안과 백내장 수술 시에 눈에 삽입할 인공수정체의 도수 결정에도 레이저가 이용된다. 아이오엘 마스터700 (IOL Master 700) 레이저 장비는 눈의 각막 곡률과 각막 크기, 각막 두께, 전방 깊이, 수정체 두께, 안축장(눈의 앞에서 뒤까지의 길이) 등을 정밀하게 계측해서 보다 정확한 인공수정체 도수의 결정을 가능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노안과 백내장 수술 전에 '아이오엘 마스터 700 레이저'로 보다 정확한 인공수정체 도수를 결정하고, 수술 시에 '카탈리스 레이저'로 보다 정밀하게 수술을 받는다면 수술 후에 보다 나은 시력 회복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김해뉴스 박수정 수정안과 대표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