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이전을 촉구했다.

 

9개 시민사회단체 공대위 결성
“주민 불안 여전, 소모전 중단을”



김해 시민단체들이 장유소각장 증설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자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15일 김해시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및 이전'을 촉구했다.

현재 공대위에 소속된 단체는 교육희망김해학부모회와 김해교육연대, 김해노동인권상담센터,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김해어린이책시민연대,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정의당김해지역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다.

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해시장은 2016년 시장 재선거에서 소각장 이전을 공약해 당선됐지만 김해시는 이전은커녕 오히려 경제적인 이유로 기존 시설을 증설하려 한다. 주민들은 건강권 침해와 혐오시설로 인한 부동산 가격 하락을 우려하며 이전을 주장하고 있지만 시와의 갈등은 시간이 지나도 해결될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안타까워했다.

아울러 "장유 소각장 문제는 김해시민이라면 묵과해서는 안 되는 우리의 문제다.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이 인체에 해를 끼칠 정도의 위협적인 수준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주장으로 증설에 따른 주민 불안을 잠재우려는 소모전은 이제 그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김해시에 △소각장 이전 합의 △이전 장소 물색 △김해지역 생활쓰레기 총량 감소를 위한 정책전환 시도 등을 요구했다.

김해시는 "소각장 이전 시 지역 열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요금 인상도 우려된다. 공공갈등 관리심의위원회 및 공공갈등조정협의회를 운영해 소각장 갈등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시민 교육도 실시해 생활폐기물 감량을 유도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