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알 막툼 경기장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아시안컵 베트남과 일본의 8강전에서 박항서 베트남 대표팀 감독이 판 반둑에게 지시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상 최초로 아시안컵 4강 진출을 노렸던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우승 후보 일본에 막혀 아쉽게 8강에서 도전의 막을 내렸다.

베트남은 24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알 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일본과의 8강에서 혈투 끝에 0-1로 석패했다.

비록 일본의 벽을 넘지는 못했지만 베트남은 이날 90분 내내 치열하게 맞붙으며 베트남의 '투쟁 정신'을 보여줬다. 베트남 대표팀은 사실상 역대 최고 성적표로 대회를 마무리하며 '성공적'이라는 평가 또한 얻게 됐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00위인 베트남은 50위 일본을 맞아 파이브백(5-back)을 세우는 수비축구로 맞섰다. 골문을 틀어막은 뒤 역습을 통해 기회를 노리겠다는 의도였다.

전반을 0-0으로 마친 베트남은 점유율은 30%에 그쳤지만, 슈팅(6대 4)과 유효슈팅(3대 2)은 일본보다 많았다.

승부는 후반전에 갈렸다. 베트남은 후반 9분 페널티킥 기회를 내줬다.

심판은 비디오판독을 통해 일본 도안 리츠가 페널티 지역으로 쇄도할 때 베트남 부이티엔중이 반칙을 범했다고 판정을 내렸다. 키커로 나선 리츠는 강한 왼발 슈팅으로 골을 만들었다.

승부의 추가 기울어지자 베트남 선수들의 발은 눈에 띄게 무거워졌다. 전반전처럼 날카로운 공격이 나오지 않았고, 실수를 연발하며 슈팅 기회를 내줬다.

베트남은 골키퍼 당반람이 선방을 펼치며 추가 실점을 막았다. 당반람은 후반 32분 일본 미나미노 타쿠미와의 일대일 위기를 막아내기도 했다.

베트남은 후반 막판 총공격에 나섰지만, 체력적 열세를 딛지 못하고 그대로 경기를 마쳤다.

한편 아시아축구연맹(AFC) 국가 중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가장 높은 이란(29위)은 중국을 3-0으로 완파하고 2019 아시안컵 준결승에 올랐다.

아시안컵 3회(1968·1972·1976년) 우승 경험을 보유한 이란은 2015년 이라크에 승부차기 패배한 것을 포함해 최근 3개 대회 연속 8강 탈락했으나 2004년(3위) 이후 모처럼 4강에 진입했다.

마르첼로 리피 감독이 지휘하는 중국은 우승 후보 이란의 벽을 넘지 못하고 2회 연속 8강에 든 것에 만족해야 했다.

이란은 일본과 28일 알 아인에서 결승 진출을 놓고 맞붙는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