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Book) 책 단신
2019년 2월 둘째주 책 단신책(BOOK)
  • 수정 2019.02.13 09:47
  • 게재 2019.02.13 09:29
  • 호수 409
  • 12면
  • 부산일보 제공(report@gimhaenews.co.kr)

글자 풍경

유지원 지음
을유문화사
300쪽 / 1만 5000원


보는 관점이 달라지면 보이는 풍경도 달라진다. 글자가 품은 스물일곱 가지 색다른 세상을 소개한다. 타이포그래피 연구자의 시선으로 세계 여러 글자에 아로새겨진 사람과 자연, 역사와 문화 등을 얘기한다. 이를 통해 저자는 세상을 독창적으로 바라봄으로써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색다른 세상 풍경과 마주하는 경험을 선사한다.
 


 

뉴스와 거짓말

정철운 지음
인물과사상사
276쪽 / 1만 5000원


조작된 뉴스는 세상을 어떻게 망치는가? 한국 언론의 오보 사례들을 충실히 기록했다. 이렇게 기사를 쓰면 안 된다는 생생한 사례를 담고 있어 언론사 입사 준비생들에게 유용하다. 팩트 체크는 없었다, 쉽게 쓰면 쉽게 무너진다, 뉴스인가 조작인가, 오보를 기억하라 등 저널리즘의 본질과 가치를 이야기한다.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박정훈 지음
빨간소금
264쪽 / 1만 3000원


알바노동자의 현재와 미래를 담았다. 제3 노동시장에서 벌어지는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근로기준법 위반과 폭언·폭행, 손님들의 갑질과 알바들이 겪고 있는 불합리한 현상을 맥도날드, 편의점, 영화관 등에서 일하는 알바노동자들의 증언을 통해 파헤친다. 저자는 전 알바노조 위원장이자 현 맥도날드 배달 노동자이다.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

양승훈 지음
오월의 봄
332쪽 / 1만 6900원


거제도 '중공업 가족'의 이야기를 담았다.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조선산업 전반의 문제를 천착해온 저자가 조선소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에 빠진 조선산업, 그 근거지인 거제도와 조선소 사람들을 본격적으로 탐구했다. 위기의 원인을 조선산업의 역사와 현장 사람들의 체감을 통해 생생히 전달한다.
 


 

설이

심윤경 지음 / 한겨레출판
280쪽 / 1만 3000원


'함묵증'을 앓는 열세 살 여자아이 설이를 주인공으로 한 성장소설. 보육원 출신인 설이는 세 번째 파양을 당한 뒤 학교폭력 은폐 소문이 무성한 유명 사립초등학교로 전학을 간다. 설이는 이 학교의 사악한 슈퍼스타인 시현과 몸싸움을 벌이다 크게 다친다. 시현네 부모는 사건이 확대되는 걸 막기 위해 설이의 위탁부모가 되는데…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야마구치 슈 지음 / 김윤경 옮김
다산초당 / 336쪽 / 1만 6000원


삶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지적 전투력을 극대화하는 철학적 사고법을 알려 준다. '타인의 시기심을 관찰하면 비즈니스 기회가 보인다', '혁신은 새로운 시도가 아닌 과거와의 작별에서 시작한다', '불확실한 것에 매력을 느끼는 인간의 본성' 등 비즈니스 현장에서 유용한 50가지 철학과 사상을 담았다.
 


 

앞으로의 교양

스가쓰케 마사노부 지음 / 현선 옮김
항해 / 316쪽 / 1만 6000원


저자는 1년 간 매달 1회씩 사회 각 분야의 창조적 프런티어를 초청해 연속 대담을 기획했다. '세상은 어떻게 변화하며, 우리는 지금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미디어 디자인 프로덕트 건축 사상 경제 문학 예술 건강 생명 인류 등 11개 분야 전문가들의 통찰 가득한 현실 진단과 제언을 실었다.
 


 

인공지능 AI공존 패러다임

김송호 지음 / 물병자리
232쪽 / 1만 5000원


저자는 인공지능의 현주소와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는 현실, 인공지능을 둘러싼 힘의 관계를 조명하며 장밋빛 미래를 전망한다. 그 핵심으로 공존 패러다임을 제안하며 전제 조건으로 기본 소득 정책 시행을 요구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위협이 아니라 인간이 노동으로부터 해방돼 더욱더 융성한 인류 문화를 열어낼 기회임을 역설한다.

부산일보 제공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일보 제공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안전한 김해' 조성 위한 귀성길 교통안전 캠페인'안전한 김해' 조성 위한 귀성길 교통안전 캠페인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비밀글로 설정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