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일 김해시 봉황동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김정호(김해을) 국회의원, 민홍철(김해갑) 국회의원, 허성곤 김해시장, 김광호 독립운동기념사업회 회장이 3·1절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제공=김해시
▲ 지난 1일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김정호(김해을) 국회의원, 민홍철(김해갑) 국회의원, 허성곤 김해시장, 김광호 독립운동기념사업회 회장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김해시
▲ 지난 1일 김해시 봉황동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김해의 만세운동을 재현한 '그날의 함성' 연극이 펼쳐지고 있다. 사진제공=김해시


지난 1일 김해 봉황동 문화체육관에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 후손들에게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기 위한 '김해 3‧1독립운동 100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기념식은 김해시가 주최하고 김해3.1독립운동기념사업회(회장 김광호)가 주관한 가운데 허성곤 김해시장을 비롯하여 독립유공자과 유가족, 유관기관 및 단체 등 시민 1000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기미독립선언문 낭독에 이어 기념사 및 축사, 3.1절 노래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100년 전 김해지역 독립만세운동의 긴박한 상황을 재현한 창작극 '그날의 함성'이 식후 공연으로 펼쳐져, 행사 참여자 모두가 당시 김해지역 독립운동가의 나라사랑 정신을 엿보고 함께 기리는 소중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이후 행사 참여자 1000여 명이 100년 전 그날 김해 독립만세운동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기 위해 김해독립운동의 발원지 중 하나인 동상동 구시가지 일원에서 거리행진을 펼쳤다. 이들은 머리에는 태극기 띠를 두르고, 손에는 소형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다. 

허성곤 시장은 “3·1운동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원동력이자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로, 평화의 기치를 드높였던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국민 대통합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