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초부터 조합원 모집을 추진해 온 동김해 지역의 한 주택조합 아파트 건설 부지. 조나리 기자

 
100억대 조합비 홍보비 지출
조합장 변경·고발도 이어져
이번주 긴급총회 귀추 주목


 
동김해 대형 지역주택조합 2곳이 사업 추진 위기를 맞고 있다. 경기 침체 속에서 사업 장기화가 이어지며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잿빛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해당 주택조합이 조합비의 상당액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져 조합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6일 김해시 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 현황에 따르면, 김해시에 설립인가를 받은 지역주택조합 18곳 가운데 5곳이 사업승인을 받지 못했다. 주택조합은 전체 세대수의 50% 이상 조합원 모집, 건설 대지 80% 이상 토지사용 승낙서를 갖추면 총회를 거쳐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사업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사업 부지의 95% 이상 토지 소유권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주택조합 5곳이 재정상의 문제 등으로 해당 토지 보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동김해지역 주택조합의 경우 수십 억~백 억 원대의 조합비가 이미 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1000세대 규모의 A주택조합 조합원들은 최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업무대행사를 창원지검에 고발했다.
 
이 조합대책위는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업무대행사와 조합장 등을 재선출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조합비 약 300억 원 중 100억 원 등이 조합원 모집, 모델하우스 운영, 직원 인건비 등에 지출된 것으로 알려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
 
B주택조합의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이 주택조합은 2017년 초부터 약 1000세대 규모 아파트 설립에 조합원 모집을 시작했지만 아직 설립인가도 받지 않은 상태다. 이 조합 역시 수백 억 원의 조합비의 절반가량을 조합원 모집 등에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해당 조합장은 "사업이 무산된 것은 아니다. 어렵지만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B주택조합 역시 A주택조합과 마찬가지로 이번 주말께 총회를 열고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적으로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어서 조합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외에도 2016년 설립인가를 받은 원도심의 C주택조합이 부지 유치권 문제로 소송을 진행하고 있어 사실상 사업 추진이 멈춘 상태다. 또다른 2개 주택조합도 조합장 변경 등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공단지역 뿐 아니라 다른 지역 주택조합들도 수년간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조합원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무분별한 주택조합을 막기 위해 관련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구 이종호(더불어민주당) 도의원은 "내 집 마련을 위해 거금을 투자했지만 조합이 무산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커지면서 도와달라고 호소하는 조합원들이 많다"며 "조합장을 비롯한 임원단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