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북구 구포가축시장에서 식용개들이 철창 안에 갇혀 있다. 개 식용 문화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아지며 폐쇄요구가 잇따랐던 부산 구포가축시장이 60여 년 만에 폐업을 앞두고 있다. [자료출처=합뉴스]

 
이달 중 폐업상인 지원조례 발의
19개 점포 매달 180만 원 지급
상인들 "액수 너무 적다" 반발


 
동물 학대 논란 등으로 잡음을 빚으면서도 60여년 간 자리를 지켜온 부산 북구 구포가축시장이 폐업을 앞두고 있다.
 
대부분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마지막 폐업 지원금 보상 문제만 남아 있지만 이에 대해 상인들이 "터무니없는 액수"라며 반발하고 나서 마찰이 예상된다.
 
구포가축시장은 동물 학대 논란을 일으키며 1980년대부터 수차례 폐업 논의가 있었지만, 상인들의 반대로 인해 실제 폐업으로까지 이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복날마다 반복되는 동물보호단체의 시위, 개 시장에 대한 달라진 사회적 시선이 이곳의 상인들을 움직였다.
 
지난 2017년 구포가축시장 전체 19개 상점 중 15개가 '업종 전환에 대한 조건부 동의서'를 자발적으로 제출하면서 폐업으로 가는 첫발을 떼기 시작했다.
 
이 동의서에는 상인들이 영업을 대체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면 전업이나 폐업에 동의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후 폐업 논의가 급속도로 진행돼 200여억 원이 투입되는 구포가축시장 도시계획시설사업이 지난해 10월 발표됐다. 구포 개 시장이 있던 자리에는 총 3층 규모 주차장과 건물, 소공원, 시민 휴식 공간이 조성된다. 19개 상점은 1층을 임대받아 전환된 업종으로 영업한다.
 
구포 개 시장 업종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조례 제정도 추진된다. 북구청은 이달 중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가축시장 환경정비 및 폐업 상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다고 밝혔다. 업종 전환을 앞둔 가축시장 상인에게 일정 기간 생활 안정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조례의 주 내용이다.
 
생활 안정 자금은 2020년 12월까지 19개 상점에 매달 180만 원씩 20개월간 지원될 예정이다. 안정자금은 폐업 보상금과 별개로 지급되는 돈이다. 폐업 뒤 새 건물에 입주해 업종 전환까지 걸리는 기간 동안 지급되는 돈이기 때문에 조기 폐업을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상인들은 이에 대해 생활안정자금을 지급해주는 것은 좋지만 매달 180만 원은 상인들에게 터무니 없이 부족한 금액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구는 생활안정자금 지급과 관련된 조례 제정이 끝나면 보상에 관한 협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도축업 특성상 소득증명서 등에 정확한 소득이 적혀있지 않아 실소득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협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박용순 구포가축시장 상인회장은 "실질적인 소득을 계산해서 보상이 어려우면 한 특정 점포를 골라 수익을 정확하게 계산한 뒤 비례에서 보상이 이뤄지도록 구와 시를 설득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