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최종보고회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를 비롯한 지역 정치인들이 김해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김해시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이하 부울경 검증단)이 검증결과 최종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 건설 백지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신공항 건설로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김해시 역시 강경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부울경 검증단은 지난 24일 열린 최종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은 입지선정 단계에서부터 법적 기준인 장애물제한표면이 검토되지 않아 안전성이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고, 소음 영향지역도 축소돼 김해·부산지역 영향권 주민들의 결사반대를 초래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항공수요 축소, 비행시간 제한, 환경훼손, 법령위반 등 총 6개 분야에서 계획의 타당성과 공정성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나,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최종보고에 따르면, 항공수요는 당초 3800만 명(2046년 기준)에서 28%나 축소되어 타당성이 결여돼 있으며, 신설 활주로 길이도 국토부 설계 매뉴얼 적용 시 최소 3.7㎞가 필요하나 3.2㎞로 계획되어 있어 대형여객기 및 화물기의 안전운행이 사실상 어렵다. 또한 검증단은  소음민원에 따라 비행시간제한도 불가피해 24시간 운행이 불가한 '반 쪽짜리 지역거점 공항'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게다가 신설활주로가 평강천과 서낙동강 등 조류서식지와 이동경로를 막아 과다한 환경훼손도 우려되고 있다.

특히 김해시 입장에서는 착륙경로가 경운산과 임호산을 포함해 인구밀집도가 높은 내외동 등 도심을 저공비행하도록 계획되어 있어, 2002년 중국 민항기 사고 때보다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소음문제의 경우, 검증단은 김해 소음피해 가구가 국토부가 예상한 893세대보다 9.4배가 많은 8366세대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부울경 검증단이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의 소음과 안전 대책이 미흡하고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최종 결론을 내린 만큼 이를 전면 수용하며, 전면 백지화와 정책변경 요구 등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이전부터 김해시가 꾸준히 제기해온 안전과 소음 문제를 비롯해 환경과 법제도, 항공수요에 이르기까지 김해신공항 계획에 총체적인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부울경 검증단과 뜻을 같이해 정부에 정책변경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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