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봉초 학부모비대위가 지난 13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김해시


학부모 "안심시켜놓고 절차 진행"
시 "보상 위한 행정행위일 뿐"



가야사 2단계 사업 편입 부지에 있는 구봉초 학부모들이 "김해시가 학부모들을 배제한 채 '밀실 행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학부모들이 오해하는 내용은 부지 보상비 확보를 위한 행정행위였을 뿐 부지 편입과 이전에 대해 계획된 것이 없다"며 "학부모들과의 논의 없이 학교 편입·이전은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구봉초등학교 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이하 학부모비대위)는 지난 13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시는 구봉초 존치에 대한 협약서를 체결·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김해시가 '구봉초와 관련해 정해진 것이 없다'며 학부모들을 안심시켜놓고, 실제로는 구봉초 부지 편입 절차를 진행하는 등 '밀실 행정'을 펼쳤다고 주장했다.

김해시는 지난 3월 14일 김해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 2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1차 변경안'과 관련, 올해 교육지원청과 김해서중 부지, 2021년 구봉초와 건설공고 부지 보상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시의회의 의결을 요청했다.

이어 학부모비대위는 김해시에 비대위에서 제시한 '가야사 박물관 학교'를 검토(본보 3월 19일자 2면 보도)하라고 요구했다. 또 2006년 김해시가 경상남도교육청과 체결한 약정서와 같이 구봉초를 존치하는 내용을 담은 협약서를 체결하고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은 부지 보상비를 확보하기 위한 절차일 뿐이라고 밝혔다. 학부모에게 설명한 대로 구봉초 부지 편입이나 이전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에서 논의한 부지 편입과 이전 내용은 10여 년 전부터 이어져온 것이며 새롭게 추진하거나 추가된 것이 없다"며 "학부모들과의 논의 없이 학교 부지 편입·이전이 이뤄질 수 없으며, 이를 생각도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야사 2단계 사업 대상지는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으로 가야 역사 재조명, 한국 고대사 재정립을 위해 반드시 발굴조사, 복원정비 및 역사문화 경관 보존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이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학부모들과도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해뉴스 조나리 기자 nari@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