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권양숙 여사 등 내빈들이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부시 전 美 대통령 등 2만 명 참석



지난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이 열린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 전국의 눈이 쏠렸다.

이날 추도식에는 권양숙 여사 등 유족들과 김정숙 여사,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와 문희상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정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화로 추모를 대신했다.

전국에서 몰려든 추도객 1만여 명도 행사장 일대를 가득 메웠다. 행사장 주변 잔디밭까지 추모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노무현재단은 추모식에 의자 3000여 개를 준비했지만 행사 시작 훨씬 전부터 좌석은 가득 찼다.

추도식에 앞서 권양숙 여사는 부시 전 대통령과 환담을 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권 여사에게 선물했다. 노무현재단은 지난해 12월께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그리고 싶다는 부시 전 대통령 측 의사를 접하고 두 정상이 함께 촬영한 장면을 포함해 사진 14장을 전달한 바 있다.

추도식은 국민의례, 유족 인사말과 추모 영상 상영,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문희상 국회의장 추도사, 가수 정태춘 씨 추모공연, 이낙연 국무총리 추도사, 노무현재단 정영애 이사 인사말, '노래를 찾는 사람들' 추모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참배 순서로 진행됐다.

문희상 의장은 추도사에서 "위대한 국민은 끝도 모를 것 같던 절망의 터널을 박차고 나와 광장에 섰다. 지금은 국민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있으며 한반도의 평화를 향해 걷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신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이제 우리는 '새로운 노무현'을 찾으려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해 포기하지 않는 강물처럼 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이건만, 정치는 길을 잃어 가고 있다. 그러나 하늘에서 도와달라고, 지켜봐달라고 말씀드리지 않을 것이다. 이 짐은 이제 남아있는 우리가 해야 할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총리는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했지만 저희 마음 속의 대통령님은 변하지 않으셨다"며 애도했다.

이 총리는 "최선으로 공들이지 않으면, 평화도 안전도 허망하게 무너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들은 대통령님 말씀대로 '깨어 있는 시민'이어야 한다는 것을 각성했다. 사람들의 각성은 촛불혁명의 동력 가운데 하나로 작용했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노무현 대통령님이 못다 이루신 꿈을 이루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통령께서 꿈꾸시던 세상을 이루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 대통령님을 방해하던 잘못된 기성 질서도 남아 있다. 그래도 저희들은 멈추거나 되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인권에 헌신하며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한 분을 생각하며 그림을 그렸다"며 노 전 대통령을 추모했다. 그는 노 대통령 재임 중 한국이 테러와 전쟁에 참여해준 중요한 동맹국이며, 미국은 이라크 자유수호 전쟁에 대한 한국의 역할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한국 인권에 대한 그 분의 비전이 국경을 넘어 북한에게까지 전달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미국은 모든 한국인이 평화롭게 거주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며 민주주의를 확산해 모두를 위한 기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 한국의 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노무현재단은 추모식에 2만 명 이상이 봉하마을을 다녀갔을 것으로 추산했다.

김해뉴스 배미진 기자 bmj@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