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신공항 확장안의 적정성 여부가 총리실에서 가려지게 됐다. 김해시와 지역 정치권, 시민들은 이 같은 결정을 반기는 분위기다. 이들은 총리실에서 객관적인 잣대로 조속히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총리실 이관 최종 검증' 합의
 김해시, 환영·공감 의사 밝혀
 시민들"객관적·조속 결정을"



김해신공항의 건설 여부가 결국 총리실의 검증 결과에 따라 결정되게 됐다. 이로써 그동안 긴 시간을 끌어왔던 동남권 관문공항 건립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해시는 24일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여부를 국토부가 아닌 총리실이 결정하기로 합의한데 대해 공감하고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동남권 800만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관문공항 건설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총리실에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판정해 소음과 안전에 무방비로 노출될 위기에 처한 김해시민을 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국토부와 부·울·경이 판정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을 논의할 때 우리 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민들의 뜻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이번 총리실 이관 검증 결정을 반겼다.

김해시의회 김형수 의장은 "당연한 결과다.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발표한 국토부가 입장을 번복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제3자인 총리실에서 제대로 검토해주길 바란다"며 "해당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백지화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른 시일 안에 결론이 나오긴 어렵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국토부의 기존 입장과 부·울·경 간의 입장차가 여전한 데다 대구·경북 지역의 반발도 거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해신공항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박영태 공동대표는 "시간을 끌게 되면 내년 4월 총선과 맞물려 정치적인 문제로 번지지 않을까 염려된다. 정치적 영향을 받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제라도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아야 한다"며 "국가균형발전과 국가의 미래를 고려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립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잣대로 판정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국토부 서울사무소에서 회의를 갖고 김해신공항 확장안의 총리실 검증에 합의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총리실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김해신공항이 적정한가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검토 결과에 따르기로 했다. 검토 시기와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 부·울·경이 함께 정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이에 총리실도 양측의 논의사항을 파악한 뒤 조속히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