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가 ‘반려동물지원센터’ 조성을 위해 유치 희망마을 공모를 진행했지만 신청마을이 없어 사업이 중단됐다. 사진은 생림면에 위치한 한 사설 반려동물장묘업체. 사진제공=아이헤븐


 김해시, 공모 신청마을 없어
 국비 확보하고도 사업 중단
"필요한 시설, 주민 협조 당부"



김해 최초의 공립 동물장묘시설 등이 포함된 '반려동물지원센터' 조성 사업이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난관에 부딪혔다.

반려동물과 반려인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김해 반려동물지원센터는 동물장묘시설을 비롯해 반려동물 놀이 공간, 교육·문화시설, 유기동물보호센터 등이 들어서기로 예정된 시설이다. 2021년 개장을 목표로 현재 사업이 진행 중인 '반려동물 테마공원'(본보 5월 14일자 1면 보도)과는 별도의 시설이다.

김해시는 반려동물지원센터 조성 부지 확보를 위해 지난 5월 7일부터 21일까지 유치 희망마을 공모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공모에 지원한 마을은 한 곳도 없었다. 결국 시는 6월 10일까지 공모 기간을 연장했지만 시설 유치를 희망하는 마을은 끝내 한 곳도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해 7월 농림축산식품부의 공공동물장묘시설 설치 지원 사업에 김해시가 선정돼 국비 15억여 원을 지원받는 등 사업비까지 모두 확보된 상태지만 시설이 들어설 곳이 없어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시는 공모 추가 진행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당초 김해시는 인구밀집지역에서 최대한 떨어져 있고 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시유지를 대상으로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 결과 최적부지 1순위로 상동면 여차리 일대를 선정해 공공동물장묘시설을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더 이상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한 시는 대신 같은 장소에 반려동물지원센터를 세우면서 규모를 줄인 동물장묘시설을 센터 내에 설치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꿨다. 건립 예정지와 가장 가까운 마을은 2.7㎞ 떨어져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반려동물지원센터 내 동물장묘시설이 함께 들어선다는 이유로 여전히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을 넘어서 1500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고, 김해시 역시 약 7만 가구에서 10만여 마리의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어 동물복지시설에 대한 필요성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동물을 가족 같이 여기는 사회분위기가 확대되면서 동물 장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허가 받지 않은 동물장묘시설·이동식화장장 등 불법업체들이 난립하면서 민원이 늘고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기 시작했다.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운영 중인 김해 내 동물장묘업체 4곳에 대해서도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나 항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시가 직접 운영하는 동물장묘시설 건립을 추진했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한 시민은 “반려동물지원센터가 들어선다면 부산·양산 등 타 지역에서의 서비스 인구 유입이 높아져 지역경제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김해시민 역시 사설업체보다 저렴하게 교육·장묘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립 시설인 만큼 주기적으로 환경부의 검열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환경오염에 대한 걱정도 덜하다. 불법·이동식장묘시설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해시 농축산과 관계자는 "주민들은 반려동물지원센터 내 동물장묘시설이 들어선다는 이유만으로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동물장묘시설의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하지만 '우리 지역은 안된다'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지원센터는 꼭 지어져야 되는 시설이다.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