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일본의 무역제재 조치와 관련 "일본 정부가 화답해 달라.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한 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 총수 및 CEO들을 청와대로 긴급 초청한 간담회에서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했다"며 이번 사안을 무역문제가 아닌 정치적 보복으로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아무 근거 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강조했다.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간사장 대행 등이 방송에 출연해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의 배경을 두고 대북제재 이행과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을 정면으로 비판한 셈이다.

여기에는 외교적 해결을 우선하는 기조를 유지하더라도 일본의 일방적 주장을 묵과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는 '단호한 대응'으로 맞서 주도권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에 대비해 민관이 긴밀한 협력체제를 갖추고 산업구조의 개선 노력까지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약속하면서, 보다 장기적으로는 부품·소재·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높여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겠다. 세제·금융 등의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한 뒤, "기업이 중심이 돼야 한다. 특히 대기업의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한국은 제네바에서 9일(현지시간)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상품무역 이사회에서 일본의 조치에 대한 해명과 철회를 촉구했으며, 일본은 안보상 우려를 거론하며 WTO 규범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해뉴스 디지털미디어팀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