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김해문화재단이 지난 12일 김해문화의전당에서 ‘역사문화도시, 오래된 미래로 풀다’를 주제로 문화정책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은 문화도시 관련 전문가들이 의견을 내고 함께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제공=(재)김해문화재단


 김해문화재단, 문화정책포럼
'역사문화도시 지정' 목표로
 김해시 지향 다양한 방안 모색



김해시를 법정 역사문화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국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재)김해문화재단은 지난 12일 김해문화의전당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역사문화도시, 오래된 미래로 풀다'를 주제로 제8회 문화정책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역사문화도시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고 김해가 지향해야 할 다양한 가치를 모색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문화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법을 근거로 지정하는 법정도시이다.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유도하고, 지역민이 문화적 삶을 향유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사업이다. 김해시는 2020년 역사분야 문화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1부 전문가 발표와 2부 토론으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역사문화도시의 새로운 방향을 주제로 다뤘다. 경성대학교 강동진 교수와 건국대학교 이병민 교수, 서원대학교 이광표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다. 시민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 역사문화도시에 대한 내용과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각각 발표했다.

먼저 강동진 교수는 역사문화도시를 조성하려면 문화재가 생활유산이 돼야한다는 점과 시민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 교수는 "있는 그대로의 '보존'에서, 변화를 도모한 '보전'으로 방향을 바꿔야한다"며 "민간부분의 역할 확대와 성장도 매우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병민 교수는 일본 시라카와고, 라오스 루앙프라방, 중국 리장 등 역사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국내외 도시의 사례를 들려줬다. 이 교수는 특히 일본 대표 공예도시인 가나자와시를 예로 들며 김해가 클레이아크와 연계해 도자공예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광표 교수는 과거 국내에서 이뤄졌던 역사도시 관련사업의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며 앞으로 역사문화도시를 조성하는데 참고해야 할 사항을 짚어냈다. 전주·공주·부여·경주의 사례를 통해 정체성 고민 부족, 주민·일상문화의 소외, 피드백 부족 등을 개선해야할 점으로 꼽았다.

2부에서는 김해가 역사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김해시 가야사복원과 송원영 팀장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조광호 부연구위원, 안녕소사이어티 안영노 대표, 로모 박주로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송원영 팀장은 "가야를 다른 역사도시와 차별화하려면 문화재 자체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와 연계해 가야가 지방분권·양성평등·문화다양성 등을 실현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면 가능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재)김해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역사문화도시가 의미하는 바를 짚어보고 김해가 꿈꾸는 문화도시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가 됐길 바란다"며 "김해가 꼭 역사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시는 지난해 12월 1차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을 받아 경남 첫 예비사업지로 선정됐다. 1년간 예비사업을 수행한 후 올 연말에 문화도시 지정심의를 받는다. 문화도시가 되면 5년 간 최대 20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문체부는 매년 5~10개의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2022년까지 30여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힌바 있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