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가르칩니다

경기도중등독서교육연구회·김현민·박시영·이경주·정은경 지음
서해문집
340쪽 / 1만 7000원.



여러 교과 교사들이 하나의 가치 혹은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의 벽을 허물고 융합적인 통합수업을 실천한 생생한 사례를 담고 있다. 세상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혁신적인 수업들은 물리 시간에 정책을 고민하고, 세계지리 시간에 에너지의 미래를 상상한다.


한미동맹의 진화

허욱·테런스 로릭 지음
이대희 옮김
에코리브르
288쪽/1만 7000원.



공식적으로 한미동맹이 시작된 1953년부터 2018년까지 한미동맹에서 발생한 변화, 그 원인과 동기, 동맹의 미래 방향을 진단한다. 남한의 경제·정치·군사적 성장이 한미동맹 관계와 역학의 변화에 미친 영향, 동맹의 미래에 대한 양국 지도자들의 비전 등을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설명한다.


한국 현대사와 국가폭력

홍순권 외 5명 엮음
푸른역사
356쪽 / 2만 원.




진실화해위원회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그동안 은폐되었거나 왜곡되어 왔던 한국 현대사의 진실을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편찬된 책. 이념 갈등 속의 민간인 학살이었던 제주 4·3사건과 여순사건, 인민군과 좌익세력에 의한 민간인 학살, 빨치산 토벌과 민간인 희생, 시국사건 등 독재정치하의 인권탄압에 대해 다룬다.


유럽 도시기행 1

유시민 지음
생각의길
324쪽 / 1만 6500원.




아테네, 로마, 이스탄불, 파리 등 네 도시의 건축물과 거리, 광장, 박물관과 미술관의 예술품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역사와 문화, 그에 얽힌 지식과 정보를 담아냈다. 자유롭고 너그럽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냈던 이들 도시에 살았던 사람들이 이룩한 정치·사회·문화적 성취의 저력과 삶의 얘기를 들려준다. 김해뉴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