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내역·약관·액수 조회
웹툰·간행물·교재 제공도



보험약관·보험금 조회 등 유용한 보험정보를 한 번에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생명보험 가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이 한곳에 모인 '생명보험협회 소비자 포털사이트'(https://consumer.insure.or.kr/main.do)가 지난 15일 문을 열었다.

이 사이트에선 소비자와 관련된 공시항목 9가지(민원건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불완전판매 비율, 불완전판매 계약해지율, 청약철회 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보험금 지급지연, 소송현황, 분쟁 중 소제기 현황)를 보험사별 또는 항목별로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보험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비롯해 연금보험, 고령층·장애인을 위한 보험 안내자료, 보험민원 관련 꿀팁, 필수 보험용어 등에 관한 설명이 실렸다.

보험 가입 전부터 가입 후까지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거래단계별 핵심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예·적금, 대출, 펀드 등의 내용을 보기 쉽게 항목 별로 나눠져 있다.

'내보험 찾아줌' 코너에선 자신의 모든 보험가입 내역과 아직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휴대폰 번호·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치면 보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기존에 있던 질문·응답코너 외에 어려운 약관과 보험용어를 순화하기 위한 용어제안센터도 마련돼 보험소비자들이 직접 용어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각종 보험 안내자료, 간행물, 보험웹툰 등의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가 보다 쉽게 보험 관련 내용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중·고등학생들이 생활 속 금융상식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한 금융보험 교육교재도 제공된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보험 소비자들이 각종 보험 관련 안내자료나 중요한 정보들에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내용을 최대한 시각화했고 웹툰·용어제안센터도 마련해 접근성도 높였다”며 “소비자가 보다 쉽게 생명보험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gimha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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