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시 한림면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반대시민대책위는 1일 시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회견을 열고 가축분뇨처리시설 증설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사진제공=김해시

 

김해 한림면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반대시민대책위는 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열고 가축분뇨처리시설 증설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처리장 용량을 하루 330㎥에서 550㎥로 220㎥ 증설하는데 여기엔 음식물 폐기물도 50㎥ 포함됐다"며 "진행과정이 주민들 모르게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6월 26일과 지난달 26일 시가 연 주민설명회를 무산시켰고, 지난달 23일엔 한림면 이장단 47명 전원이 반대를 결의해 김해시에 뜻을 전했다.


대책위는 이어 "한림면엔 가축분뇨처리장, 음식물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선 것은 물론 축사·돈사와 함께 동물 화장장, 산업단지에다 개별공장까지 난립해 사람 살 곳이 못 된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처리장 부지에서 직접 영향을 받는 주민은 250여가구 400여명으로, 비가 오는 날이면 악취가 진동해 주변에선 이미 주거 목적으로는 부동산 거래가 전혀 없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현재 김해지역에선 양돈농가 187가구에서 돼지 약 18만마리를 키우면서 발생하는 하루 가축분뇨 915㎥ 중 23%만 공공처리시설에서 처리하고 있어 시설 증설과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사업이 완료되는 2022년에는 양돈농가 가축분뇨의 50% 이상을 처리할 수 있고 하루 270㎥의 액비물량이 감소, 양돈농가가 밀집한 한림지역 악취 민원이 대폭 감소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는 또 "모든 악취유발 공정은 완전 밀폐해 악취 유출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수거차량이동 동선도 최소화해 주거생활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김해뉴스 이현동 기자 hdlee@gimhaenews.co.kr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