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한 인제대학교 전자정보지능로봇공학과.

인제대학교(총장 이원로) 공과대학이 2011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실시한 공학교육 인증평가(Next General Review, 차기정기평가)에서 평가를 신청한 7개 학과(부) 모두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에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한 학과는 기계자동차공학부, 정보통신공학과, 나노공학부, 토목공학과, 시스템경영공학과, 컴퓨터공학부, 전자정보지능로봇공학과 등 총 7개 학과(부)다.
 
공학교육인증제도는 산업현장 수요에 맞는 공학교육프로그램의 인증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을 충족하는 대학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평가·인증하는 제도로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실제 공학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공학교육인증제의 도입으로 현장 실무형 인재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요구에 발맞춰 공학교육이 이론 위주의 교육에서 실무위주의 교육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국제 기준에 맞는 공학교육으로 전문 공학기술자의 양성이 크게 늘었다.
 
또한 삼성전자, SK, 신세계건설, NHN, STX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은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에서 공학교육 인증을 이수한 학생에 대해 채용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어 공학교육인증제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제대학교는 공학교육인증 도입을 위해 지난 2004년 인제공학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하고, 기초수학, 과학, 컴퓨터교육 등 공학 기본 소양을 강화했으며, 지속적인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강의 개선 방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이론 교육에서 벗어나 설계위주의 공학 교육 등 새로운 공학교육 프로그램들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